“환율 변동성 커지는 데 대비해야”

대외 의존도가 높고 외부 변수에 취약한 한국경제가 유럽 재정위기에 이어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으로 비상이 걸렸다.

대내적으로는 고(高)물가와 가계부채 문제가 맞물려 있어 대·내외적으로 한국경제에 악재가 겹친 상황이다. 특히 부진한 내수를 뒷받침해온 수출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다.

정부는 일단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과 유럽 재정위기 확산 우려 등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다.

7일 정부가 한국은행·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과 공동으로 개최한 긴급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임종룡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이같이 밝히고 “우리 금융시장이 과민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는 수출 호조와 광공업 생산의 증가 등 경기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수출 시장은 신흥시장국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등 다변화가 이뤄졌고 정부와 민간의 리스크 관리 능력이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 경제의 회복 상황과 유럽의 재정위기에 대한 대응 등을 감안할 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와 달리 재침체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라고 설명했다.

곽수종 삼성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은 8일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이 미국과 세계경제에 일시적인 영향을 미치긴 하겠지만 이미 예상됐던 부분이기 때문에 시장이 냉정하게 판단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으로 최근 세계금융시장의 불안이 연장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대외적 불안에 따라 환율 변동성이 커지는 데 대해서도 대비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의 부채증액 협상 타결 이후 세계경제 침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환율은 오름세를 보였다. 다만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충격이 완화되면 환율 상승세도 꺾일 수 있다는 게 증시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최근 발표된 미국의 7월 신규 고용이 늘어나는 등 일부 경제지표가 회복세를 보이는 것도 이 같은 전망을 가능케 하는 대목이다.

또한 향후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추가 양적 완화 정책을 내놓을지도 변수로 꼽힌다.

환율이 상승하면 수입물가를 높여 물가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물가를 잡겠다고 금리를 올리기도 어렵다. 금리가 오르면 대외 불안감이 높아지고 소비심리가 위축돼 경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는 11일 열리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높은 분위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