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출처: 뉴시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출처: 뉴시스)

임신부, 가임기여성보다 중증위험 3배 높아

사전예약은 오는 8일, 접종은 18일부터 진행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임신부는 조산이나 저체중아 출산 등 임신 결과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위험이 증가한다”며 백신 접종에 참여할 것을 당부했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단장은 4일 정례 브리핑에서 임신부 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추진단에 따르면 임신부는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중증이나 사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미국이나 영국 등 18개 국가가 참여한 연구 결과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임신부가 비확진 임신부보다 조산 위험은 59%, 저체중아 분만 위험은 58% 높았다.

또 미국의 연구 결과를 보면 임신부 확진자의 중환자실 입원 위험은 임신하지 않은 가임기 여성 확진자와 비교해 3배 높았고 인공호흡기 사용 위험과 사망률은 각각 2.9배, 1.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임신부 확진자로부터 출생한 신생아 가운데 13%에서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왔다.

추진단은 “만 35세 이상 고령·기저질환이 있는 임신부는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진행되거나 사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신부 접종을 시행한 미국, 이스라엘 등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임신부와 임신하지 않은 접종자 사이의 이상반응 발생 양상은 유사하다”며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에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부연했다.

전문가도 임신부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안정성을 강조했다.

조금준 고려대구로병원 교수는 임신 기간 중 어느 시기에 접종해야 하냐는 질의에 ”백신은 임신 모든 시기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며 ”다만 임신 12주 이내 초기 임신부는 접종 전 충분히 안내받을 것을 권고한다“고 답했다.

이어 “임신부 중에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는 없다”며 “영국, 일본 등에서는 고혈압, 당뇨, 면역 저하 등 기저질환(지병)이 있는 임신부에 대해서도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신부 백신 접종 사전예약은 오는 8일 오후 8시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예방접종은 전국 위탁의료기관에서 mRNA 백신(화이자 또는 모더나)으로 18일부터 접종 받을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