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1.50% 유지
영국은행도 29개월째 금리 동결

(베를린=연합뉴스) 유럽중앙은행(ECB)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ECB는 4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정례 금융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1.50%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금리 동결은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는 것이다.

미국에서 더블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스페인, 이탈리아 등으로 유로존의 재정위기가 번질 조짐을 보이는 등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치면서 이번 금리 동결이 예견됐다.

ECB는 올들어 지난 4월과 7월 각각 0.25% 기준금리를 인상했으며, 올해 한두 차례 더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됐으나 최근 경기 둔화 조짐으로 인상 시기를 늦춘 것으로 관측된다.

ECB가 앞으로 금리 인상 기조를 그대로 유지할 것인지를 가늠하기 위해 이날 있을 장-클로드 트리셰 ECB 총재의 기자회견에 관심이 집중된다.

이날 외환시장에서는 ECB의 금리 인상 기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돼 유로화가 1% 떨어져 유로ㆍ달러 환율이 1.42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트리셰 총재는 10월 말에 그의 8년 임기가 끝나는 상황에서 금리 인상 계획을 당장 바꿀 가능성은 커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유로존의 경기 둔화 조짐으로 빨라야 4분기에나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한편 영국중앙은행(BOE)도 이날 기준금리를 0.5%로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BOE 기준금리는 2008년 10월 5%에서 2009년 3월 0.5%까지 떨어진 뒤 29개월째 0.5%로 동결돼 있다.

통화정책위원들은 최근 물가 상승에 따라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으나 경기 회복이 더디다는 판단에 따라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