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중부권을 강타한 폭우로 큰 피해를 본 서울 우면산 산사태에 대한 산림청과 서초구청의 책임 떠넘기기식 행동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고의 원인을 밝히고 산사태 방지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열린 포럼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한 반성이나 앞으로의 각오보다 상대방의 허물을 드러내기에 급급했다는 평가가 높다.

산림청은 지난달 27일 산사태 발생 직전 서초구청 산사태 담당자에게 모두 4차례에 걸쳐 우면산 산사태를 경고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며, 마치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자신들의 의무를 다한 것처럼 행동했다.
서초구청은 경고 메시지가 전직 담당 공무원에게 발송돼 인근 주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다며 담당자가 업데이트 방법을 몰라 2006년부터 산림청이 보낸 산사태 예보(약 360차례)를 발령하지 않았다고 말해 공무원들의 기강이 해이해진 것 아니냐는 원성을 들었다.

서초구청뿐 아니라 대다수 지자체의 상황이 비슷하다. 산림청이 산사태 경고를 자주 발령해 예사로 넘기는 일이 많다고 전한 지자체도 있다.

서초구청이 해명한 ‘업데이트 방법을 몰라서’라는 변명이 말 그대로 변명일 수밖에 없는 것은 산림청이 이미 지난 5월 서울시 등 지자체에 연락처 업데이트 방법이 기록된 공문을 발송하고 산사태 관련자들에게 직접 강의한 바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지식경제부 직원 11명이 지난해부터 근래까지 수차례에 걸쳐 룸살롱 등에서 향응접대를 받았던 것이 드러나 충격을 주는 등 공무원의 비리와 부패에 대한 이야기가 비단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에 있어서마저 방만하고 태만한 행동을 일삼는 것은 생명을 경시 여기는 데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기까지 한다.

나라의 녹을 먹는 공무원으로서 자기에게 맡겨진 사명도 잘 감당해야겠지만 생명을 가진 한 사람의 입장에서 다른 이들의 생명 또한 귀함을 아는 공직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