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탑재체 IR센서 냉각기에 탑재될 진동저감장치. (제공: 한화시스템)
위성 탑재체 IR센서 냉각기에 탑재될 진동저감장치. (제공: 한화시스템)

獨 위성업체 OHB에 공급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한화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해외 우주개발 선진국에 위성 핵심부품 수출을 성사시켰다고 27일 밝혔다. 독일 위성체계업체인 OHB System AG와 위성에 탑재되는 ‘적외선(IR) 검출기 냉각장치 진동저감장치(ICIA)’ 수출계약을 맺으면서다.

진동저감장치는 위성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효율적으로 저감시켜 위성의 관측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한 핵심 장치다.

이번에 독일 OHB에 공급하게 될 진동저감장치는 진동 크기가 상이한 궤도의 미세 진동 저감뿐만 아니라 발사 진동환경에서의 진동저감에도 효율적 대응이 가능해 해외 우주시장에서 기술적 우위 및 차별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광열 한화시스템 감시정찰사업부장은 “한화시스템은 위성의 전자광학(EO)·적외선(IR)·영상레이다(SAR) 탑재체 관련 독자개발 능력을 모두 확보하고 있는 국내 유일한 기업”이라며 “이러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진동저감장치 개발 및 수출까지 성공한데 자부심을 느끼며, 향후 초소형 SAR위성, 저궤도 통신위성 서비스 등 위성 사업영역을 더욱 넓혀 나가며 글로벌 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