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부동산.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건산연 보고서 “대출 규제로 매입 여력 부족”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무주택자인 3040세대는 주택구매 의지가 있어도 대출 규제 등으로 수도권에 주택을 매입하기가 실질적으로 어렵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3일 신용평가기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주택 매수자 자료를 기반으로 ‘수도권 무주택 30·40대 주택 구매 여력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최근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주택시장의 주요 수요는 30~40대”라며 “이들은 정부의 공급신호에 구애받지 않고 자산과 금융을 이용해 주택을 매입하는 특성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의 주택 매수세는 최근 1~2년 사이 크게 강해졌는데, 지난 2019년 1분기 60%였던 40대 이하의 비중은 지난해 4분기 71.1%까지 늘어났다. 또 지난 2018~2019년 14~20% 수준이었던 3040세대의 생애 최초 부동산 매입자 비율도 지난해 하반기 26%까지 올랐다.

보고서는 이들이 주택구매에 나선는 이유를 ▲청약 경쟁 과열 ▲신혼부부 등 특별공급의 높은 경쟁률 ▲맞벌이 가구 등 소득제한에 따른 청약 포기 ▲전셋값 급등에 따른 추격 매수 ▲무주택 낙오 회피 심리 등으로 꼽았다.

건산연은 현재 수도권 주택시장을 3040세대가 주도한다며, 이들의 주택 구매 여력이 향후 주택시장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들의 보유 자산 및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등과 현 대출규제 상황을 고려해 구매 여력을 추산했다.

분석결과,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3040세대는 주택가격 상승으로 인한 LTV제약으로 주택 매매시장 진입이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서울은 현재 전세자금만으로는 중위 가격 주택은 물론, 거주 중인 전셋집을 매입하는 것도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건산연은 “현재 3040세대 무주택자들의 주택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태”라며 “이들의 구매 열망에 대한 정교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