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 중인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 (출처: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 중인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진행 중인 가운데 임상 시험을 진행 중인 백신 후보물질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GBP510’을 포함해 총 10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립감염병연구소에 따르면 국내에서 개발하는 백신 가운데 임상 3상에 진입한 백신이 1종(SK바이오사이언스), 2상 시험 중인 백신이 4종(제넥신·셀리드·유바이로직스·진원생명과학), 1상 시험 중인 백신이 5종이다.

3상 시험에 진입한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합성항원 백신이다. 합성항원 백신은 항원 단백질을 합성한 뒤 면역증강제와 섞어 인체에 투여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2상 시험을 진행 중인 백신은 합성항원 백신 1종(유바이로직스), DNA 백신 2종(제넥신·진원생명과학),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 1종(셀리드)이다.

1상 시험 중인 백신은 합성항원 백신 2종,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 1종과 mRNA 백신 2종이다.

감염병연구소는 1상 시험에 진입한 mRNA 백신 2종에 대해 중화항체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감염병연구소는 국내 mRNA 백신 개발 기업과 협력해 후보물질 개발과 비임상 평가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 mRNA 백신 원부자재로 사용되는 캐핑 효소와 지질나노입자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