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인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잠원IC 인근 경부고속도로가 정체를 빚고 있다. (출처: 뉴시스)
추석인 2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잠원IC 인근 경부고속도로가 정체를 빚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추석 당일인 21일 오후 귀경 차량 행렬이 이어지면서 서울 방향 고속도로 정체가 계속되고 있다. 정체는 오는 22일 새벽 1~2시께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10분 기준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비룡분기점∼대전 부근, 청주∼청주휴게소 부근, 천안∼남사 등 총 78㎞ 구간에서 정체를 빚고 있다.

부산 방향은 잠원∼서초 3㎞ 구간에서 차들이 느리게 가고 있지만 나머지 구간에서는 양호하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동군산∼군산 부근, 당진분기점∼서해대교 부근, 서평택분기점∼팔탄분기점 등 79㎞ 구간에서 혼잡한 반면, 목포 방향은 제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도 일산 방향 상일∼광암터널 등 9㎞ 구간에서 차들이 서행하고 있으나 구리 방향은 양호하다.

중부고속도로 하남 방향은 일죽 부근∼모가 부근, 서이천∼중부1터널 부근 등 49㎞ 구간에 차들이 가다 서기를 반복하고 있으나 남이 방향은 원활하다.

남해고속도로는 부산 방향 북창원∼창원2터널 부근 2㎞ 구간에서, 영동고속도로는 인천 방향 호법분기점∼용인휴게소 등 19㎞ 구간에서 정체가 있으나 그 외는 양호하다.

이날 오후 10시 기준 승용차로 전국 주요 도시에서 출발해 서울 요금소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부산 5시간 ▲목포 4시간 50분 ▲울산 4시간 40분 ▲광주 4시간 20분 ▲대구 4시간 ▲대전 3시간 ▲강릉 2시간 40분 등이다.

추석 연휴의 마지막 날인 22일 전국 고속도로 교통량을 470만대로 예상된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빠져나가는 차량은 34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진입하는 차량은 49만대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날 전국 고속도로의 지방방향 교통량은 원활할 것으로 봤다. 반면 서울 방향은 오전 7~8시께 정체가 시작돼 오후 4~5시께 절정을 이르다가 오후 10~11시께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관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