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로 인해 남한뿐만 아니라 북한도 큰 피해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에 잠긴 개성시내의 모습이 공개됐는가 하면 조총련기관지 조선신보는 황해북도 서흥군의 농경지가 70% 가까이 침수됐다고 전했다.

AP통신의 티브이 뉴스인 <에이피티엔(APTN)>은 지난달 31일 개성시가 물에 잠겨 시민이 물속을 헤치며 걷고 있는 장면을 내보냈다. 이와 함께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촬영된 화면에는 도로가 파손되고 다리가 무너진 모습, 농작물이 흙과 자갈에 쓸린 장면이 보도됐다.

대북 전문 매체인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유엔 합동 수해 현장 실사단은 최근 황해남북도 등 홍수 피해지역 실사 결과를 담은 두 번째 상황 보고서를 내고 “올해 폭우로 인한 홍수 때문에 북한 내 밀, 감자, 보리 등 조기 작황 곡물과 주곡물인 쌀 등의 수확률이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실사단에 참가했던 유엔 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도 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홍수가 올해의 북한 곡물 수확량에 미칠 영향을 정확히 판단하긴 이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분명 상당히 심각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홍수 피해로 북측은 또다시 극심한 식량난에 시달릴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로 올해 수확량이 예년의 40% 수준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조선신보는 밝힌 바 있다. 식량과 함께 식수와 의약품이 절실한 상황이다. 세계식량계획에 따르면 지금 당장 긴급 지원이 필요한 것은 식수와 위생 분야다.

수해에 시달리는 북한을 돕기 위해 제일 먼저 팔을 걷어붙인 것은 중국이다. 이미 중국 정부와 적십자사는 북한에 긴급 구제물자를 제공하기로 했다. 중국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전문을 보내 위로를 표하기도 했다.

문제는 한국의 대북 영향도 감소다.
‘동족’이니 무조건 지원을 해야 한다는 감성적인 문구는 일단 뒤로하고서라도 북한 주민에 대한 지원은 계속 이뤄져야 한다. 냉철하게 정세를 판단할 때 그렇다. 이유는 간단하다. 북한 주민에게 수해 물자가 전달되면 민심은 반드시 움직인다. ‘대한민국’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게 새겨진 물자를 본 북측 주민은 한 번이라도 더 남한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 영역을 중국이 차지하게 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무조건 퍼주기는 안 된다. 아무 생각 없이 퍼준 쌀이 북한 군부대로 흘러가는 것은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다. 쌀 대신 비축이 불가능한 식품이나, 식수·의약품 지원을 해주면 된다. 정부 당국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