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이 이달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이 이달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대출 만기연장도 가계부채 관리강화도 지금 시점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한다”며 “전세대출과 집단대출(중도금대출) 모두 실수요자가 피해 보지 않도록 계속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1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업 협회장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가계부채 총량 규제로 인한 실수요자 피해 우려에 대해 “집단대출, 전세대출, 정책모기지가 많이 늘고 있고 실수요와 관련된 대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고 위원장은 또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연장 결정과 관련, 부실은 충분히 관리가능한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실문제에 대한 걱정이 많은데, 은행이 충분히 부실 부분을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대손충당금 적립 비율이 155% 정도 되고, (부실 부분에 대해) 은행들이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6개월 연장 후 내년 3월엔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정상화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금융위는 작년 4월부터 지원을 받은 대출자의 총 대출잔액이 7월 말 기준 120조 7000억원, 이 중 고정 이하 여신비율이 약 1.4%(1조 7000억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고정 이하는 3개월 이상 연체되거나 휴·폐업으로 채권 회수에 상당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부채를 가리킨다.

고 위원장은 “가계부채 관리 강화도 지금 시점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과도한 신용거래로 경제시스템, 금융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것을 막는 게 금융위원장 1차 소임이기에 그 일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강력히 추진하고 보완방안을 만들더라도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하는 쪽으로 만들어질 것”이라며 “집단대출, 전세대출, 정책모기지 이런 부분이 많이 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실수요자가 피해보지 않는 방안을 논의하고 검토해나갈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15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가계부채 저승사자’라는 별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현 상황에서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하는 금융위원장의 별명이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인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