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제공: 쌍용자동차)ⓒ천지일보DB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제공: 쌍용자동차)ⓒ천지일보DB

“해외수출 경쟁력·안정적인 투자금 확보 목적”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미국 HAAH오토모티브의 새 법인 카디널원이 쌍용자동차 매각 본입찰에 참여한 이엘비앤티 컨소시엄에 합류했다.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회사 이엘비앤티는 파빌리온PE, 그동안 투자의지가 제일 강했던 카디널 원 모터스와 함께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본 입찰에 참여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날 마감된 쌍용차 매각 본입찰에는 이엘비앤티와 국내 전기버스 제조사 에디슨모터스, 미국 전기차 관련 기업 인디(INDI) EV 3곳이 참여했다.

유력 인수 후보로 꼽혔던 국내 30위권의 대기업인 SM그룹은 끝내 불참을 결정했다. SM그룹은 쌍용차에 대한 예비 실사를 마친 결과 사업성이 낮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엘비앤티는 중동 및 동남아 수출시장 확보와 전기차 관련 핵심기술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카디널원은 세계 최대 시장인 북미 진출을 위한 역량 및 다수의 글로벌 자동차 회사에서 경영 정상화를 추진한 경험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다.

컨소시엄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수출 물량을 확대하고, 인위적 구조조정 없이 쌍용차를 조기 회생시킨다는 계획이다.

컨소시엄은 유럽 투자회사로부터 자금을 조달했으며, 파빌리온PE와 함께 인수 후 유상증자를 통한 안정적인 추가 자금 투입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인수에 성공하면 조기 정상화를 위해 전기차 부문에서 이엘비앤티의 중동·동남아시아 수출계약과 독자적인 전기차 핵심기술을 쌍용차로 이전할 계획이다.

쌍용차를 통해 반제품 및 완제품을 내년부터 수출하고 그 수익을 쌍용차에 귀속시킨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즉, 이미 개발된 전기차 제품 설계 및 공정 기술과 배터리 제조 기술을 쌍용차에 이전해 전기차 개발 기간 및 R&D 비용을 줄여 신제품 출시를 앞당긴다는 것이 핵심이다.

아울러 카디널 원과 손잡고 북미 시장 진출도 추진한다. 내연기관차 부문에서 카디널 원이 미국과 캐나다에 총 135개 판매 채널을 확보한 만큼, 2023년부터 본격적인 쌍용차 판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엘비앤티 김영일 회장은 쌍용차와 현대차그룹 연구소 총괄 자격으로 무쏘와 싼타페를 출시한 경험이 있다.

김 회장은 “이엘비앤티 컨소시엄은 쌍용차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한 해외시장 확대 방안과 전기차 제조기술 및 인수 자금 외 추가 투자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 본질에 충실해 쌍용차를 글로벌 완성차 회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컨소시엄에 새로 합류한 듀크 헤일(Duke Hale) 카디널원 회장은 “우리는 수출경쟁력 미흡이라는 쌍용차의 근본 문제를 해결하여 성장과 추가 고용을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컨소시엄”이라며 “다양한 회사에서의 쌓은 경영 정상화와 R&D 경험이 미래전기차 개발 능력과 합쳐진 가장 바람직한 조합”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