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CI. (제공: 홈플러스)
홈플러스 CI. (제공: 홈플러스)

“노조의 기약 없는 장기 투쟁에 조합원 불만만 고조” 

[천지일보=조혜리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온라인배송지회(홈플러스 노조)가 추석 대목 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홈플러스가 “노조의 파업에도 전국 모든 매장이 정상 영업을 하며 고객 쇼핑에 불편한 사항 등은 미미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홈플러스는 오는 16일부터 5일간 ‘홈플 5일장’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등 마트 운영에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홈플러스 노조는 추석기간인 오는 18~20일 사흘간 집단 파업을 예고했다. 매출 감소로 홈플러스가 지난해부터 자산유동화를 추진하면서 고용 불안감이 심화됐다는 것이 이유다. 

이번 파업에는 전국 홈플러스 노조 3500명의 조합원이 참여하며 참여 점포는 전체 138개 점포 중 85곳이다. 노조 측은 조합원 3500여명이 출근하지 않는 방식으로 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홈플러스 측은 “추석 기간 파업에도 매장 운영에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며 실제 홈플러스 전체 직원 중 마트노조 소속 직원은 약 10%대에 불과하다”며 “노동조합에 가입하고 활동은 하지 않는 조합원 수도 상당하며 성과 없이 장기파업만을 고집 하는 투쟁행태에 불만이 고조 되어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고 맞섰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매 명절마다 반복되는 노조의 파업 현장을 보면 실제 파업에 동참하는 인원은 노조 간부 등 일부에 불과했으며 본사 직원들도 명절 시기에는 한 마음, 한 뜻으로 점포지원을 진행해 파업으로 인한 고객 불편은 미비했다”고 덧붙였다. 

또 “노조가 파업의 근거로 주장하는 ‘고용안정’에 대해서는 이미 회사 측이 수차례 강조하고 약속했던 내용으로 내부에서조차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측은 자산유동화가 확정된 점포에 근무 중인 모든 직원은 100% 고용보장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미 올해 폐점된 대전 탄방점과 대구 스타디움점의 직원들은 전원 전환배치가 완료돼 인근 점포에서 근무 중에 있으며 지난 2018년 부천 중동점과 동김해점 폐점 당시에도 해당 점포의 모든 직원의 고용보장을 이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앞으로도 자산유동화 등을 통해 폐점되는 점포 직원들이 각각 희망하는 3지망 내의 점포 중 한 곳으로 전환 배치할 방침이다”며 “100% 고용보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자산유동화 점포 직원들에게 1인당 300만원씩 지급하기로 했다. 또 개인적인 사유로 자발적인 퇴사를 원하는 직원에게는 위로금 대신 ‘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또 “대형마트 업계에서 자산유동화 등 폐점 점포 소속의 모든 직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하는 사례는 홈플러스가 처음”이라고 했다. 

홈플러스는 앞서 지난 2019년에도 국내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무기계약직 직원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고용안전과 양질의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 힘써왔다.

아울러 회사는 자산유동화를 통해 재개발이 진행될 새 건물에 홈플러스 점포를 재입점하는 방안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및 협의를 진행해 지역경제 발전과 점포 직원의 원만한 근무환경 조성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