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왼쪽 첫 번째)이 15일 경인지방우정청을 방문해 연평우체국의 폐국 검토를 철회해 줄 것을 요구한 후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1.9.15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왼쪽 첫 번째)이 15일 경인지방우정청을 방문해 연평우체국의 폐국 검토를 철회해 줄 것을 요구한 후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1.9.15

고령의 주민 금융창고 역할

“주민 1명일지라도 유지돼야”

경인우정청 “주민 위해 검토할 것”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옹진군 내 연평우체국 폐국 철회를 요구하는 지역 주민들에 이어 시정부와 정치권에서도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천시는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15일 경인지방우정청을 방문해 연평우체국 폐국 검토 철회를 요구했다”라고 밝혔다.

인천시에 따르면 옹진군 연평면 소재 연평우체국이 사실상 폐국위기에 놓이자 주민들은 폐국 반대현수막을 걸고 지역사회와 반발운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에 조 부시장은 이날 허원석 경인우정청장과 면담을 갖고 관련 사안을 논의했다.

연평도의 유일한 우체국인 연평우체국은 1962년 개인 영업시설인 별정우체국으로 설립한 이후 사업자가 영업을 중단하면서 2018년 일반우체국으로 전환됐다.

그러나 건물임대료 및 직원숙소 비용 등의 부담을 가진 인천우체국이 이달 중순 연평우체국을 폐국하고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경인지방우정청에 보냄에 따라 폐국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편취급국은 우정사업본부의 위탁을 받아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곳으로 우체국과는 달리 우편업무만 담당할 뿐 금융업무는 하지 않는다.

또한 민간 위탁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수익성이 없을 경우 운영자가 문을 닫을 수도 있을뿐더러 위탁 운영할 사업자가 없을 경우 장기간 중단될 가능성도 있어 주민 불편이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관련해 지역 주민들은 “연평우체국은 시내에 쉽게 갈 수 없는 고령의 주민들의 금융창고 역할을 해 왔다. 지역 특수성에 따라 존치돼야 한다”라며 “공공기관인 우체국이 없어지고 우편 취급국이 들어설 경우 지역경제 위축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꽃게, 새우 등 특산물택배 기능의 제 역할이 이뤄 질 것인지 불안하다”라고 덧붙였다.

연평면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당 배준영(중구·강화·옹진) 의원도 지난달 우정사업본부와 경인지방우정청에 ‘연평우체국 폐국 및 우편취급국 전환 계획’을 철회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조 부시장은 이날 허원석 경인우정청장을 만나 자리에서 “우정서비스는 주민이 누려야 할 보편적인 공공서비스이므로 단 한사람의 주민만 거주하더라도 공공서비스는 유지돼야 한다”며 “59년 한 자리를 지킨 연평우체국은 우편기능뿐만 아니라 연평도민의 고유한 정서가 스며있는 곳이기도 해 보존하고 지켜야할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허 청장은 “조 부시장이 직접 우정청에 방문해서 철회를 요청한 만큼 다각도로 검토해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은 방향으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소재 연평우체국
인천시 옹진군 연평면 소재 연평우체국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