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2021.9.13
서울 감염예방 디자인을 적용한 손 소독 구역 안내.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13

대표 색상 ‘그린 옐로’… 감염병 정보 직관적 전달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간결한 그림 문자만으로 감염병과 관련된 주의사항, 행동지침 등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서울 감염예방 디자인’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많은 전문가들이 ‘위드 코로나’를 언급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디자인 매뉴얼은 없는 실정이다. 시는 시민 누구나 감염예방을 연상할 수 있도록 녹색 계열의 ‘서울 감염예방 대표색’을 지정했다.

서울시는 공공장소 등에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시각 정보물이 질서 없이 설치돼 정보 전달에 혼선을 줄 우려가 있어 전달 수단을 체계화한 것이라고 전했다.

감염예방 디자인은 대표 색상과 픽토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시는 녹색 계열의 ‘그린 옐로’ 색상을 감염예방 대표색으로 정하고 픽토그램 등 정보 전달 내용의 배경에 사용하기로 했다.

시는 시민들이 감염 불안을 느끼거나 손 접촉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는 승강기 버튼, 화장실 손잡이, 승차권 키오스크등에 ‘감염 접촉 예상 지도’를 작성하고 이 지도를 토대로 공공시설물과 공공시각정보를 설치했다.

특히 손 소독 구역, 안전 펜스 등을 표시할 때도 적용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손 소독은 핵심 방역수칙임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천지일보 2021.9.13
서울 감염예방 디자인을 적용한 거리두기 안내.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9.13

시는 시청 본관 1층 로비와 시청역에 적용을 완료하고 향후 공공 공간에 확산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지하철 역사부터 선제적으로 적용을 추진하기로 했다.

픽토그램은 마스크 착용, QR 체크, 기침 예절, 손 소독 등 감염 예방 필수 정보 15종으로 구성했다. 시는 이 픽토그램들의 국제표준화기구(ISO) 등록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감염예방 디자인 매뉴얼은 시 홈페이지(news.seoul.go.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