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인류에게 가장 많이 보급된 베스트셀러지만 완독률이 가장 낮은 책으로도 꼽힌다. ‘천국과 구원의 길’이 제시된 신서(神書)이자 언약서로 일컬어지는 성경은 신학자마다 해석이 달라 그 뜻을 알기 어렵다. 각기 다른 해석은 교단분열과 이단시비의 빌미가 되면서 교단끼리 배타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원인이 돼 왔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예배가 활성화되면서 교인들 스스로 다양한 교회 설교를 비교해 보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본지는 이런 흐름에 맞춰 편견 없이 성경의 교리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온라인에 공개된 설교 및 성경 강해 영상 중 기성교단과 코로나19 이후 관심이 증폭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교리를 주제별로 비교 정리했다. 해당 교단 관계자의 성경 해석을 최대한 가감없이 정리했으며 옳고 그름의 판단은 독자들에게 맡긴다.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예언서 속 우상은 거짓 목자

우상의 제물, 거짓 교리‧교법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학창 시절 누구나 다 부모님, 선생님, 유명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 우러르고 바라보며 좋아하는 우상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깜짝 놀랄 일이 있다. 요한계시록 22장 15절에 보니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신다. 그렇다면 우리는 천국에 갈 수가 없는 것일까. 본문 요한계시록 2장 14절을 보니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다고 말씀하신다. 성경에서 말하는 우상은 무엇일까.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주신 십계명에서도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섬지기 말라(출 20:4~5)’라고 하셨다. 여기서 말하는 우상은 아론의 금송아지와 같이 사람의 손으로 만든 실제 우상을 말한다. 솔로몬 또한 이 같은 육적 우상을 숭배함으로 이스라엘 민족이 저주를 받게 됐다.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그러나 예언서의 우상은 이러한 육적인 우상을 빗대 설명한 영적인 것이다. 이사야 41장에 보니 하나님께서는 이 우상들에게 소송도 일으키라 하시며 장래사를 진술하라고 하신다. 이때 우상이 부어 만든 육적인 우상이라면 어찌 소송과 진술을 할 수 있겠는가.

성경에서는 우상을 바람이요 허탄한 것(사 41:29)으로, 바람을 거짓 선지자(렘 5:13)로,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합 2:18)이라고 비유한다. 따라서 예언서에서 말하는 우상은 하나님의 진리가 없어서 거짓을 가르치는 거짓 목자를 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생명이 없어 말하거나 듣거나 보지 못하는 금‧은‧나무‧돌 등으로 만든 육적 우상을 빙자한 것이다. 이때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먹지 말아야 할 우상의 제물은 거짓 목자의 입에서 나오는 거짓 교리와 교법이다.

구약의 예언이 이뤄지는 초림 때 우상과 우상의 제물의 실체는 무엇일까. 당대 목자들이었던 서기관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의 아버지를 하나님이라 주장했지만, 예수님께서는 서기관 바리새인들을 뱀,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하셨으니 초림 때 우상은 곧 거짓 목자 서기관 바리새인이다. 신명기 32장 33절을 보니 그들의 교리는 뱀의 독이요, 독사의 악독이라고 하셨기에 그들을 섬기는 것은 우상숭배이며 그들의 교리를 받아먹는 것은 우상의 제물을 받아 먹는 것이 된다.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계시록 성취 때 우상과 우상의 제물의 실체는 무엇일까. 데살로니가후서 2장에 보니 주 재림의 구원의 사건은 배도와 멸망의 사건이 있은 후 이뤄진다고 하였다. 요한계시록 1장에는 주의 길을 예비하는 일곱 금 촛대 교회의 일곱 별이 출현하게 된다. 2장에 보니 이 일곱 금 촛대 장막의 출현 후 니골라당이 그곳에 들어오게 된다. 이 니골라당이 일곱 별에게 우상의 제물을 먹이게 됨으로 예수님의 오른손에 있던 일곱 별은 사단의 신과 행음하게 됐다. 이로 인해 예수님께서는 요한에게 나타나셔서 편지하라 말씀하시고, 요한은 배도한 일곱 별에게 편지를 보내게 된다.

요한계시록은 성경의 인명과 지명 등을 빙자해 기록했다(계 11:8). 본문 요한계시록 2장의 버가모교회에게 보낸 예수님의 편지를 보니 그들 가운데 발람과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다고 책망하셨다. 구약 때 발람은 이방 술사로는 드물게 하나님을 믿던 자였다. 그는 재물에 눈이 어두워 모압왕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우상숭배라는 올무를 놓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발락의 계략에 넘어가 모압 여인들과 행음하며 그들의 신에게 절하고 그 우상의 제물을 먹게 됐다.

그때와 같은 일이 계시록 성취 때에 영적으로 일어났으니 발람과 같은 거짓목자는 영적인 우상이 돼 발락과 같은 멸망자와 하나가 됐다. 그때 하나님의 백성인 일곱 금촛대 장막의 성도들은 그 멸망자의 교리가 우상의 제물인지도 모르고 즐겨듣고 그를 따르며 사단의 영과 행음하게 됐다.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이 요한계시록 13장의 사건이다. 바다에서 올라온 일곱 머리 열 뿔 가진 짐승은 일곱 금 촛대 장막에 침노해 배도한 장막 성도들과 싸워 이기고 42달 동안 짓밟게 된다.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출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천지일보 2021.9.12

이때 땅에서 올라온 짐승은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을 위해 우상을 만들고 땅에서 올라온 짐승은 이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말하게 하는데, 이 우상은 거짓 목자들이며 짐승이 우상에게 주는 생기는 거짓 교리이다. 땅에서 올라온 짐승은 장막 성도들로 하여금 거짓 목자의 교리와 교법을 따르게 했고, 따르지 않는 자는 다 제명시켜 출회했다. 이 때 우상인 거짓 목자가 주관하는 거짓교리 곧 주석의 말이 곧 우상의 제물이다. 이것을 받아 먹고 오른손과 이마에 표 받은 자들은 영적 이스라엘을 대표했던 하늘 장막 성도들이었다.

이들이 사단의 신과 행음하게 되어 지구촌에는 더 이상 하나님의 목자와 선민이 없어지게 됐다. 그러나 사건의 현장에서 짐승의 표를 받지 않고 어린 양의 피와 증거하는 말로 싸워 이긴 자와 이긴 자의 형제들로 요한계시록 15장의 증거장막성전이 열린다. 이 증거장막성전의 이긴 자와 여러 형제들에게 영계의 천국이 임해오니 이것이 바로 요한계시록 때 배도와 멸망의 사건 이후에 나타나는 구원의 처소가 된다.

 

‘공연‧스포츠’ 등 푹 빠지는 것

제사 후 음복하는 제사 음식

기성교단 장로교단

장로교 A목사

요한계시록 2장 12절부터 버가모교회에게 주신 말씀이다. 어디에 미쳐서 어디에 빠져 있는 것 전부 우상이다. 그것이 어떤 공연이든지 어떤 예를 들어서 축구든지 야구든지 아니면 게임이든지 어떤 것에 푹 빠져서 거기에 주님 아닌 것에 다른 데로 팔려가는 모든 것은 다 우상숭배에 해당되는 것이다.

장로교 B목사

제사 음식 가져다 주는 분들이 있다. 개업 고사 지내고 그 음복으로 떡을 가지고 온다. 그것을 받아서 어떻게 하는가. 감사기도하고 잘 먹는가, 아니면 쓰레기통에 처박는가. 우상의 제물인줄 알면서도 아무런 부담 없이 먹었던 사람들은 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랬을까.

장로교 C목사

죽은 조상을 섬긴다라고 하는 명분으로 음식을 차려놓고 과일을 깎아 놓고 돼지 대가리를 잘라놓고 명태 대가리를 말려서 놓고, 거기다 절을 하고 절한 뒤에 그것을 음식을 나눠먹는다. 그게 제사 음식이다. 그 우상의 음식인데 우상 제물, 제사 음식 먹는 것은 귀신과 교제하는 죄가 된다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