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부산저축은행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하면서 7000억 원대의 자문 수수료를 챙겼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저축은행 국정조사특위 소속인 한나라당 신지호 의원은 감사원과 부산지방국세청 문서검증 결과 “부산저축은행은 대출금리로 평균 연 11%를 적용했고 대출금리의 1.5배(16.5%)를 자문 수수료로 받았다”며 31일 이같이 밝혔다.

신 의원은 “사실상 이자 명목으로 대출의 27.5%가 다시 부산저축은행으로 유입된 것”이라며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한 PF 대출 총액 4조 6000억 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자문 수수료는 7600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그는 금융감독 당국이 지나친 수수료에 대해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초 실시한 저축은행 감사에서 수수료 명목으로 이자를 지나치게 많이 받는 것에 대해 금감원에 지도감독 방안 마련을 통보한 바 있다. PF 사업장의 자금을 부족하게 만들어 사업이 정상 추진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고 저축은행의 부실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다.

신 의원은 “자문수수료는 일종의 대출 알선 수수료”라며 “부산저축은행 대출을 알선하는 대가로 억대 자금을 받은 브로커들이 검찰에 구속된 것을 감안하면 세무당국이 자문 수수료의 부가가치세 탈세를 도와준 꼴”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