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8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8

“9월 남북관계 개선에도 노력”

“북중 육로 통한 물자교류 아직”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대북제재 완화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는 러시아 매체의 보도와 관련해 “대북제재 유연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대북제재에 관한) 유엔 안보리의 논의 상황에 대해서는 정부가 확인해 드릴 사항이 없다”면서도 이같이 답했다.

또 “러시아 등 유엔안보리의 논의와는 독립적으로 통일부는 북한 주민의 인도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민생을 개선하기 위해 제재문제에 대해 보다 유연한 입장에서 포괄적인 인도적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특히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진전, 철도·도로 비상업용 공공인프라 부문 등에서 제재 유연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도 일관되게 밝혔다”면서 “앞으로도 유엔 안보리 결의를 존중하면서 국민과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제재문제에 대한 검토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지난 4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한 모스크바발 기사에서 “유엔 안보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북한의 어려운 인도주의 상황을 고려해 대북 제재를 완화하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대변인은 현재 닫혀있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해서는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이 하루빨리 복원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어려운 여건이지만 다양한 계기를 통해 남북관계를 복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달에 남북 유엔 동시 가입 30주년(17일)과 9.19 평양공동선언 3주년(19일) 등이 예정돼 있다”며 “이런 기념일들이 의미 있게 기념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난해 1월 말부터 봉쇄된 북중 접경지역 동향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육로를 통한 물자 교류 재개 동향이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면서 “신의주와 남포, 의주 등 접경지역에서의 방역시설 구축 등 육로를 통한 물자 교류 재개를 준비하는 동향이 지속적으로 관측돼 왔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