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총리, 긴급 사태 발령 지역 8곳 추가	[도쿄=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25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오미 시게루 일본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긴급사태 발령지역 8곳을 추가한다고 발표하면서 전국적으로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는 감염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스가 총리, 긴급 사태 발령 지역 8곳 추가 [도쿄=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25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오미 시게루 일본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긴급사태 발령지역 8곳을 추가한다고 발표하면서 전국적으로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는 감염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스가 내각 지지율은 더 떨어져…1년 전 아베와는 대조적

유권자 57% "스가 퇴진 당연하다" 냉정한 반응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자민당 지지율이 눈에 띄게 상승했다.

6일 교도통신이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4∼5일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집권 자민당 지지율이 46.0%로 지난달 14∼16일 조사 때보다 6.5% 포인트 상승했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지지율은 0.7% 포인트 올라 12.3%를 기록했다.

다가오는 총선에서 비례 대표로 자민당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5% 포인트 상승해 43.4%를 기록했다.

입헌 민주당에 투표하겠다는 의견은 5.1% 상승했으나 17.3%에 그쳤다.

스가 총리가 총재 불출마를 선언해 임기 만료 후 더는 자민당을 이끌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가운데 이뤄진 여론조사에서 자민당에 대한 호감이 확연하게 증가한 것이 눈길을 끈다.

스가는 총재 임기 만료에 따라 총리직도 사임할 전망이다.

그간 스가 총리의 인기가 하락하면서 자민당 내부에서는 '스가를 당의 간판으로 삼아 총선을 치르는 것은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는데 이를 방증하듯 스가의 사의 표명 후 당 지지율이 현저하게 높아진 것이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는 스가에 대한 불만이 곳곳에서 엿보인다.

예를 들어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지난달 14∼16일 조사 때보다 7.9% 포인트 상승한 58.5%였다.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1.7% 포인트 하락한 30.1%였다.

작년 8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당시 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직후 실시된 교도통신의 여론조사에서는 내각 지지율이 20.9% 포인트나 오른 56.9%를 기록한 것과는 확연하게 대비된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56.7%는 스가 총리가 물러나겠다는 의향을 표명한 것에 대해 "퇴진은 당연하다"고 반응했다. 반대 의사를 표한 이들은 35.3%였다.

스가는 자민당 총재 임기 만료(9월 30일)를 앞두고 실시되는 총재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이달 3일 밝혔다.

의원 내각제를 택하고 있는 일본에서 다수당 총재가 되는 것은 총리가 되기 위한 사실상의 필요조건이며 스가는 총재 임기 만료와 더불어 총리직에서 물러날 전망이다.

(도쿄=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