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명절 패키지. (제공: 신세계백화점)
친환경 명절 패키지. (제공: 신세계백화점)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추석을 맞아 신세계는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도입하고 물과 전분을 활용한 냉동 아이스팩 등 친환경 포장재도 확대했다고 2일 밝혔다.

최근 탈(脫)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비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신세계가 ‘에코 명절’ 만들기에 앞장서는 것이다.

먼저 선물세트의 신선도를 위해 사용하는 보냉백과 보냉재를 새롭게 탈바꿈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보냉백은 폐페트병이 재활용돼 만들어진 원단인 ‘R-PET’와 폐의류, 종이보드 등으로 만들어졌다. 이로써 보냉 효과도 뛰어나 환경오염의 우려가 있던 기존 폴리에틸렌 발포 폼(PE합성수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냉백은 여름철 나들이에 아이스박스 대신 쓸 수도 있다. 신세계는 이번 추석을 시작으로 업사이클링 보냉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명절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친환경 소비문화를 만들기 위함이다.

친환경 보냉재도 달라졌다. 앞서 신세계는 지난 2019년에 이미 분리배출이 가능하도록 종이와 물을 활용한 아이스팩을 선보인 바 있다. 다만 이 보냉재는 기존 비닐 아이스팩보다 쉽게 녹는 단점이 있다. 신세계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아이스팩 내부 보충재를 물과 전분을 섞은 천연물질로 교체해 녹는점을 높였다.

또 보냉재와 아이스팩 외부 포장재는 분리배출이 가능해 폐기 시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했다.

사과·배 등 과일 선물세트에 주로 사용되는 종이 박스의 인쇄도 달라졌다. 환경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無) 코팅 재생 용지에 콩기름 인쇄로 제작해 화학 원료 비중을 줄였다. 수산 제품 포장에는 생분해성 비닐을 도입하고 매장 내 종이테이프 사용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 패키지 활성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신상화 신세계백화점 ESG 추친사무국 담당은 “신세계는 지난 2019년 설부터 나무와 천 포장을 모두 없애고 무항생제 상품 구성을 늘리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며 “특히 친환경 인증 선물세트는 지난 설에 이어 올해도 20%가량 확대해 매년 그 비중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