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38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8.3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38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8.31

文지지율 ‘고공’ 與적극 홍보

유지 시 대선 큰 영향 관측

코로나19 대응 능력도 관건

야권‧언론 틈보일 때마다 맹공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내년 대선(3월 9일)을 6개월 남짓 남겨 두고 여야 대선 주자들이 대권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몸풀기를 끝내고 본 경선을 앞둔 여권과 아직 담금질 중인 야권은 벌써부터 각각의 주자들 간 견제에 나서는 등 경쟁이 불을 뿜고 있어 정국의 시선도 갈수록 여야 대선 구도에 쏠리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야권 지지율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전격 입당으로, 역대 대선만큼이나 이번 대선도 ‘정권재창출론’과 ‘정권심판론’이 진검승부를 벌이는 진보와 보수의 양자 간 대결 구도가 펼쳐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진단이다.

특히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양자 어느 쪽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여야 후보가 누구로 결정되든 진영 간 경쟁은 치열할 전망인데, 어느 쪽이 오늘날의 시대정신을 담아내 유권자의 선택을 받게 될지 관심이 쏠린다.

이전의 선거에서 늘 그랬듯이 이 과정에서 또 어떤 돌발 변수가 튀어나와 여야 주자들의 당락을 가를지 알 순 없지만, 현재 시점에서 대권 향배를 가늠할 만한 주요 관전 포인트를 짚어봤다.

◆文지지율, 40%대 유지 관심사

집권 마지막 5년차 40% 안팎을 오가는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지지율이 내년 대선까지 추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실제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내년 대선 때까지 버텨줄 경우 여권의 정권재창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을 비롯한 여권 주자 모두가 일정 부분 문 정부와 차별화 전략을 펼치면서도 ‘문재인 마케팅’을 적극 벌이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여기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역설도 존재한다. 델타변이의 확산세로 확진자가 폭증하고 백신 공급이 차질을 빚자 국민의힘 등 야권과 보수 언론이 정부책임론을 부각시키고 있지만 먹히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들의 주장대로 우려스러운 면도 없진 않지만, 그것보다는 이럴 때일수록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는 대통령과 정부에 신뢰를 보내야 한다는 여론이 반작용으로 크게 나타나는 등 이 같은 의지가 문 대통령 지지율에도 일정 부분 반영돼 현상유지에 도움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2년째 함께 지내 온 코로나19에 대한 피로도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라 변이 바이러스라는 한계 속 오는 11월께 백신 집단면역 형성 여부가 문 대통령 지지율의 관건이 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정권유지냐’ ‘심판이냐’라는 양 진영 간 팽팽한 대선 구도라면 결국 중도층의 표심에 대권 향배가 갈라질 텐데, 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능력도 한축을 차지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야권이 틈이 보일 때마다 공세에 사활을 거는 이유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052명으로 집계된 20일 오후 서울 서울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8.2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052명으로 집계된 20일 오후 서울 서울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이슈 부각도 쟁점

최근 ‘젠더 갈등’ 대표 사례

부동산 문제 등 잠재 요인도

‘시대정신 관통’ 인물이 유리

◆인물론과 맞물려 대선 ‘구도’도 주목

대선 프레임(구도)이 어떻게 짜일지도 주목할 만하다. 우리 사회 전반에 대한 어떤 쟁점들이 이슈화돼 작동하느냐인데 기존의 지역감정, 이념문제 등을 비롯해 최근 변수로 떠오른 젠더 갈등이 대표적 사례다. 물론 여권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정책 이슈나 20‧30 세대의 보수화 등도 잠재적 요인들이다.

이는 ‘정의’ ‘공정’ ‘성 평등’ ‘국민통합’ 등의 시대정신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어느 후보가 이 같은 이슈를 담아낼 수 있느냐의 문제로, 인물 경쟁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과 궤를 같이한다.

하지만 국민의힘 후보들은 대안 없는 비판을 남발할 뿐 아니라 정책 분야에서도 이슈 선점에서 밀리는 등 여권 후보를 압도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이들은 성장담론에 치우친 나머지 노동환경의 변화와 역사인식의 부재에서 자유롭지 못한 채 냉전 세력의 틀에 여전히 갇혀 있다.

여당 역시 지난 4년여 집권 기간의 정책 실패 인정에 인색하고, 검찰개혁 등 각종 개혁작업에 대한 우유부단함으로 민심을 잃어감에도 반성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다.

게다가 대선 경선 과정에서의 네거티브와 과거 파헤치기에 대한 전력 질주는 볼썽사납기까지 하다는 비판이 가시질 않고 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대선 프레임이 어떻게 형성되느냐도 레이스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면서 “우리 사회의 갈등이나 정책 등 이슈들이 모두 등장할 텐데, 어떤 문제가 파급력을 띨지는 닥쳐봐야 한다. 다만 시대정신을 관통하는 인물에게 유리한 구도가 될 것은 분명한 일”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천지일보DB

남북·북미 관계도 변수

마침 내년 2월 베이징 올림픽

남북정상회담 시 대선판 요동

회담과 대선 영향 무관 의견도

◆남북관계, 대선 막판 변수되나

남북관계가 대선 막판 변수로 급부상할 가능성도 여전하다. 북한의 한미 연합훈련 개시에 대한 강한 반발로 현재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지만, 남북 정상회담이 내년 3월 대선 전 전격적으로 성사될 경우 대선 판을 흔들 수 있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때마침 내년 대선을 코앞에 둔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라는 외부 여건도 상존해 이 같은 해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북한도 되려 올림픽을 활용해 미국과의 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악으로 치닫는 경제난 등 내부적 어려움 때문인데, 북한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여한 이후 남북 정상회담과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이 이어졌고, 대북제재 해제 직전까지 갔던 기억을 갖고 있다.

더 나아가 남북미중 4자 정상회의 개최 가능성도 거론된다. 여기에서 만일 ‘종전선언’으로까지 이어진다면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에도 정점을 찍을 수 있는 한편, 대선 판도도 요동칠 가능성이 크다.

물론 올림픽에 지나친 기대를 걸어서는 안 된다는 신중론도 있지만, 남북‧북미관계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 많다.

김진아 한국국방연구원 북한군사연구실장은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물론이고 중국과의 혈맹을 과시하는 북한이 베이징 올림픽에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각국의 이해관계 속 시진핑 주석과의 삼자대면에 더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다자회의도 이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민의힘은 벌써부터 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 그러나 일각에선 남북미 간 진전이 대선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실제 노무현 전 대통령도 제17대 대선을 앞둔 지난 2007년 10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개최한 바 있으나, 같은 해 12월 치러진 대선에서 지금의 여권은 참패했다.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도보다리 산책 회담을 마친 후 돌아오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천지일보 2018.4.27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도보다리 산책 회담을 마친 후 돌아오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천지일보 2018.4.27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