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부는 금강산 관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국 간 실무회담을 29일 금강산에서 개최할 것을 북한 측에 제의했다.

정부는 또 지난해 11월 연평도 포격 사태 이후 사실상 금지해온 민간단체들의 대북 밀가루 지원을 8개 만에 승인했다.

통일부는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금강산지구 내 재산권과 관련, "오늘 북한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에 통지문을 보내 금강산 관광 사업과 관련한 당면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29일 금강산에서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을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고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는 "통지문에는 '금강산 관광 사업과 관련한 당면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라고 썼다"며 "이번 통지문은 앞으로 금강산 문제는 당국 간에 논의해 풀자는 의미가 담겨 있고 지난번 접촉에서 관광재개 얘기도 나왔기 때문에 재개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도 논의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금강산 관광과 관련한 당국 간 협의는 작년 2월 이후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

통일부는 이번 실무회담은 금강산 사업자들의 재산권을 보호하는 것에 최우선적인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작년 금강산지구 내 남측자산에 대한 동결ㆍ몰수 조치를 취한 데 이어 올해 들어 금강산국제관광특구법을 제정해 현대아산의 독점권을 취소하고 중국 등 제3의 사업자와 새로운 관광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통일부는 또 민간단체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와 천주교가 신청한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밀가루 지원과 이를 위한 방북 신청을 이날 오전 승인했다.

민화협은 이에 따라 26일 밀가루 300t 등을 사리원시 탁아소, 유치원, 소아병원에, 천주교는 28일 밀가루 100t 등을 황해북도 인민병원 등에 지원할 예정으로, 정부가 국내 민간단체의 대북 밀가루 지원을 승인한 것은 작년 11월20일 대한감리회의 대북 밀가루 지원 36t 지원 승인 이후 8개월 만이다.

민화협 관계자는 "개성을 통해 밀가루 300t(1억8천만원 상당)을 북측 민화협에 전달하고 내주 사리원시를 방문해 물자 분배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라며 "북측에 밀가루 2천500t을 지원하기로 했기 때문에 매주 300∼400t가량을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올해 3월부터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재개했고 그 과정에서 밀가루와 같은 전용 우려 품목에 대해서는 분배 투명성이 보장되는 것을 전제로 지원을 검토해왔다"며 "지난주 민간단체들이 북측과 협의해 지원대상, 분배 계획서. 수혜처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 등에 대한 내용을 보내왔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민간단체에 대해서도 같은 수준에서 개별적으로 승인을 검토할 방침"이라며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검토하는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