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독립운동가의 재조명 ‘안중근 家 여성록’

국내외 한국여성독립운동 학술적 조명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

한국여성독립운동가 11인 일생 소개 ‘여성독립운동가 열전’

[천지일보=박선아 기자] “근래 젠더 문제가 이슈 되면서 한국 여성의 역사는 그저 그런 무관심의 공간에 묻히고 말았다. 우리는 알아야 한다. 과거 한국 여성들은 평등을 논하기 이전에 국가를 논했고 자유를 논했고 평화를 논했다는 사실을.” -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 서문 中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소장 심옥주)가 광복 76주년을 맞아 서적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도서 3권은 ‘안중근 가(家) 여성록’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 ‘한국여성독립운동가 열전’으로 한국여성독립운동가에 대한 학술총서다.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가 국내외를 오가며 치열하게 수집한 자료와 연구의 소산이다.

ⓒ천지일보 2021.8.17
안중근 가(家) 여성록 (제공: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 ⓒ천지일보 2021.8.17

‘안중근 가(家) 여성록’은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안중근 의사 집안의 여성 5인(조마리아, 안성녀, 김아려, 안미생, 오항선, 조순옥)을 연구한 책이다.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는 한국여성독립운동 전반을 학술적으로 연구한 저서다.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는 “근래 젠더 문제가 이슈화됐지만 과거 한국여성의 역사는 무관심의 공간에 머물고 있다”며 “과거 여성의 역사를 통해서 국가와 함께 한 여성의 역사가 조명되길 바란다”는 출간 취지를 밝혔다.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는 이 책에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 전국 각지를 방문하고, 해외 하와이, 뉴욕, LA, 샌프란시스코, 만주, 중국 등 방문한 지역과 멕시코 등에서 활동한 한국여성독립운동가의 활동을 정리했다.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 (제공: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 ⓒ천지일보 2021.8.17
한국여성독립운동 연구 (제공: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 ⓒ천지일보 2021.8.17

‘한국여성독립운동가 열전’은 한국여성독립운동가 11인의 일생을 대중에게 알기 쉽게 소개했다.

한국여성독립운동연구소는 지난 2018년을 기점으로 국내외 여성독립운동가 활동지 조사, 국내 여성독립운동가 근현대문화유산 – 유물 전수조사, 여성독립운동 학술세미나 16회 등 연구와 학술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특히 근대한국학의 지적 기반 성찰과 한국여성독립운동의 학술적 재조명을 위해 지적계보를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술행사와 대외협력을 통해 꾸준하게 여성독립운동 연구 교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