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린델 플롯 호주 퀸즐랜드대 교수가 지난 19일 열린 ‘문화재 환수 국제포럼’에서 기조 발제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대화 제의 등 국가 간 협력 중요
세계 각국 문화재 반화에 촉각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탈식민지 시대에 들어서면서 문화재 반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개인 수집가들에 의해 무분별하게 반출된 문화재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모아지고 있는 이때 문화재 환수를 위한 ‘국가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9일 열린 ‘문화재 환수 국제포럼’에서 기조 발제한 린델 플롯 호주 퀸즐랜드대 교수는 “최선의 방안으로는 소장기관과의 장기 협력 사업을 고려하고, 문화재 반환을 요청한 국가가 먼저 해당국에 대화를 제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중한 연구 작업과 준비, 인내와 노력, 상대국 태도 존중, 반환의 도덕적인 주장 등이 결합됐을 때 좋은 결과를 낳는다고 설명했다.

린델 플롯 교수가 제안한 방안의 핵심은 ‘국가 간 협력’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화재 목록을 작성하고 반환 요청할 우선순위 문화재를 선정하는 등 기본 전략이 필요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지난 1970년 유네스코는 ‘문화재 불법 반출입 및 소유권 양도 금지와 예방 수단에 관한 협약’을 채택했다.

이후 올해 3월 협약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유네스코 회원국 대표단 회의가 파리 본부에서 열렸다. 회의에서는 문화재 불법 반출입 금지 등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도출됐고, 협약의 성공과 실패 사례들이 공개됐다.

지난해 3월, 이집트의 독자적인 주도로 열린 카이로 회의에는 16개국이 참가했다. 오스트리아와 스페인을 제외하고는 참가국 모두가 문화재 반환을 요구하는 나라들이었다.

그는 “문화재 반환에 대한 토론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다는 사실은 이 문제가 그냥 사라질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5월 프랑스로부터 반출됐던 ‘외규장각 의궤’를 145년 만에 돌려받은 바 있다.

린델 플롯 교수는 “한국의 최근 의궤 환수는 다른 국가들에게 문화재 환수 모범 사례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