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합뉴스) 7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에 도착한 관광객들이 여객터미널을 통해 밖으로 나가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최근 하루 3만∼4만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 들어서는 22만6천명을 넘어섰다. 
(제주=연합뉴스) 7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에 도착한 관광객들이 여객터미널을 통해 밖으로 나가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최근 하루 3만∼4만명의 관광객이 제주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 들어서는 22만6천명을 넘어섰다. 

29일까지 사적모임 오후 6시 이후 2명까지만 허용

다중이용시설 오후 10시까지 운영, 유흥시설 집합금지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감염 사례가 급증한 제주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2주간 시행된다.

16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18일 0시부터 29일 자정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3단계에서 4단계로 격상한다. 아울러 4단계 격상에 따라 해수욕장 운영 대응 지침 4단계 운영 기준에 근거해 도내 12개 지정 해수욕장 모두를 18일부터 폐장하기로 했다.

또한 사적 모임은 오후 6시 이전에는 4인까지, 오후 6시 이후는 2인까지 허용된다. 백신 접종 완료자더라도 개인 간 모임, 행사, 다중이용시설 등 집합에서도 인원 제한을 적용받는다. 다만 거주공간이 같은 동거가족 등이 모이는 경우나 아동(만 12세 이하)·노인·장애인 등의 돌봄 인력이 필요한 경우와 임종으로 모이는 경우에 예외를 인정했다.

행사는 전면 개최가 금지되나 결혼식과 장례식은 1일 총 인원이 49명까지만 허용된다. 종교시설인 경우에는 정규 예배·미사·법회·시일식 등에 대해 좌석 수의 10% 범위로 인원이 제한되며, 다른 종교 행사는 일절 금지된다.

다중이용시설은 오후 10시까지만 운영할 수 있으며 유흥주점, 단란주점, 클럽 등 도내 1035곳은 집합 금지 행정명령이 내려져 영업이 불가능하다. 노래연습장(코인 노래방)에 경우에서도 유흥시설과 마찬가지로 집합 금지 조치를 하기로 했다.

PC방은 오후 10시 이후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운영이 제한되며 운영시간 동안 음식 섭취가 전면 금지된다. 식당·카페는 오후 10시 이후 다음날 오전 5시까지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유흥시설·홀덤·노래연습장 집합금지 행정명령.(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1.8.10
유흥시설·홀덤·노래연습장 집합금지 행정명령.(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1.8.10

도는 방역수칙 위반 사업자에 대해 300만원 이하, 이용자는 1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감염 우려가 높은 경우 개별 사업장에 대해 집합 금지 처분도 내려진다. 또 방역수칙 위반 정도가 중대하고 집단감염 원인을 제공한 경우 방역 조치 비용, 확진자 치료비 등에 대해 구상권(손해배상 청구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 예정이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지자체별 적용 방안에 따라 인구 70만명인 제주는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27명 이상일 경우 4단계가 적용된다. 14일 기준 도내 누적 확진자는 총 2078명이며, 최근 일주일(8~14일) 212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일주일간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30.29명이다.

특히 제주에서는 집단감염 사례인 ‘제주시 노인주간보호센터’와 관련해 3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10∼20대 또래집단의 사적모임 확진자로 인해 확산세가 커져 위기감이 고조된 상황이다.

백신 접종 후에도 감염된 사례인 돌파 감염도 현재까지 총 44건이 발생했다.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면 정부의 일반적인 지침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정부 4단계 지침에 제주 특성에 맞는 사항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발령으로 오후 6시 이후 2인 이상으로 제한돼 오전 등 오후 6시 이전 시간대 음주 사례가 증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치경찰단 등을 통해 음주운전 행위에 대해 강력히 단속하도록 당부할 예정”이라고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는 ‘외출 자제’, ‘출·퇴근 외 사회활동 자제’, ‘필수 산업 분야에만 대면 활동 허용’ 등을 골자로 한 방역조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