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공동연락사무소 (CG) (출처: 연합뉴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CG) (출처: 연합뉴스)

한미훈련 불만인 듯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비난을 가한 10일 남북 통신연락선이 다시 단절됐다. 지난달 27일 통신선이 복원된 지 2주만이다.

한미가 사실상 연합훈련을 시작한 데 대해 불만을 터트린 셈인데, 향후 도발 가능성도 점쳐져 남북관계가 안갯속으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5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마감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이와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도 “오후 4시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 정기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내고 “남조선 당국자들의 배신적 처사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미국과 남조선군은 끝끝내 정세 불안정을 더 촉진시키는 합동군사연습을 개시했다”고 비난했다.

또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자멸적인 행동”이라며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강행하는 미국과 남조선 측의 위험한 전쟁 연습은 반드시 스스로를 더욱 엄중한 안보 위협에 직면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미 군 당국은 이날부터 합동참모본부 주관으로 한미훈련의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에 들어갔고, '본훈련'인 한미 연합지휘소연습(21-2-CCPT)은 한미연합사령부 주관으로 오는 16일 시작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