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한글날인 9일 오후 광화문 일대가 통제된 가운데 교회를 사랑하는 목회자 그룹 관계자들이 서울 중구 남대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면예배 허용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0.9
지난해 10월 9일 오후 교회를 사랑하는 목회자 그룹 관계자들이 서울 중구 남대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면예배 허용 등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형평성 있는 정책 시행하라”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정부가 99명까지 현장 예배 참석을 허용하는 등 대면 예배의 폭을 넓혀줬지만 개신교계의 볼멘소리가 끝없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4단계 조치를 2주 더 연장함과 동시에 종교시설에 대해선 수용인원의 10%, 최대 99명까지 예배 등 대면 종교활동을 허용했다. 

용인시기독교총연합회는 11일 ‘정부 방역 조치에 대한 예배 회복을 위한 성명’을 내고 “교회는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 두기를 한 채 단지 에배만 드리려는 데 정부의 행정 명령이 이것마저도 방해하고 있다”며 “(정부의 방역 지침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종교의 자유를 심대하게 침해하는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용기총은 “관공서 등은 종일 모여 근무하고 버스와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이나 각종 쇼핑 시설은 개인위생만 강조할 뿐 거리두기의 제한이 전혀 없는 실정”이라며 “교회와 환경이 유사한 영화관은 한 칸만 띄어 앉으면 되고 공연장은 최대 5000명까지 입장이 허용되고 있다. 이에 반해 교회는 좌석 수 대비 10%의 대면 예배만 허용되고 있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는 종교의 자유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하는 것으로 헌법 제37조 제2항에 반하는 위헌적인 조치”라며 “정부는 예배 인원에 대한 형평성 있는 정책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예배회복을위한자유시민연대(예자연) 역시 성명을 내고 ‘코끼리에 비스킷 하나 던져주는 행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는 아직도 자신의 권력과 명령으로 교회 인원을 통제하고 예배 방식을 통제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며 “이번 10%의 비율에 99명 한정하는 방안이 바로 이 착각 속에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99명의 근거는 어디에서 나온 것이냐. 단순한 숫자 놀음의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예자연은 “99명 인원제한 발상은 여전히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개인의 종교의 자유를 통제하는 독재적 발상이며 교회가 이를 따를 경우, 이제부터 99명 선착순 또는 추첨순으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고 강요해야 하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국내 최대 개신교 연합기관으로 꼽히는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수정된 방역 당국의 방역지침과 관련해 환영하면서도 “여전히 비합리적으로 통제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교총은 지난 6일 논평을 통해 “4단계에서 1000석 이하는 10%까지 모일수 있어 의미가 있으나 자발적으로 협력의 대상인 종교단체의 감정적 지지선이 무너진 상태에서 미흡한 개선안을 마련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면 예배 참석 인원 허용 범위가 확대됐지만 교회들의 반발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나 예자연 등은 방역당국의 비대면 예배 방침에 대해 “종교의 자유 침해”라며 행정 소송을 냈다. 법원에 제출한 탄원서에는 명성교회, 여의도순복음교회 등 대형교회들도 대거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