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공동협의체 구성해 대안 마련할 것”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경기도 과천시 보금자리지구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여인국 과천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비대위는 “지난 19일 선관위로부터 과천시장 주민소환 서명부와 증명서를 교부받았다”며 “22일부터 본격적인 주민 서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반대 측은 정부 계획대로 보금자리주택이 들어서면 인덕원까지 국도 47호선 양쪽으로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 교통 체증은 물론 현재 추진 중인 재건축이 어려워진다면서 원안인 지식정보화타운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주민소환투표가 진행되려면 19일부터 60일 동안 서명을 받은 숫자가 과천시 전체 유권자 5만 4707명 중 15%인 8207명을 넘어야 한다.

이에 대해 과천시청 박현수 도시계발 1팀장은 “시는 이달 중으로 보금자리주택 관련해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대안을 마련키 위해 찬성과 반대 측, 세입자 등을 포함한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다”며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대안이 마련되면 국토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는 보금자리주택의 전면 철폐가 아닌 보완·수정을 거쳐 보금자리주택 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며 “반대 측의 입장도 전면 철회가 아닌 원안 추진 쪽으로 점점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2007년 7월 1일 하남시에서 처음 시행된 주민소환 투표제는 2008년 시흥시, 2009년 제주도에 이어 이번이 4번째이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5월 서울 강동지역과 과천 지식정보타운 지구를 5차 보금자리지구 후보지로 발표했다. 이에 과천 주민들은 집값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즉각 반발했고, 여 시장은 지난 11일 국토부에 지정 보류를 신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