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일본 아오미 어반 스포츠 파크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여자 콤바인 리드 결승 경기를 마친 서채현이 아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6일 일본 아오미 어반 스포츠 파크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여자 콤바인 리드 결승 경기를 마친 서채현이 아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서채현(18, 노스페이스)이 첫 올림픽 도전에서 세 걸음 차이로 막판 역전에 실패해 메달을 놓쳤다. 시상대에는 오르지 못 했지만 세계 무대에서 생애 첫 출전이라는 점과 결선에 진출해 ‘기대주’라는 값진 성과를 거뒀다.

6일 일본 도쿄 아오미 어반 스포츠파크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스포츠클라이밍 여자 콤바인 결선에서 서채현은 종합 112점으로 8명 중 8위에 그쳤다.

스포츠클라이밍 콤바인은 이번 도쿄올림핏에서 처음 정식 선정된 종목이다. 스피드, 볼더링, 리드 등 3가지 종목의 합계 성적으로 순위를 정한다. 각 종목 순위를 곱한 수가 낮을수록 최종 순위가 높아진다.

스피드는 15m 높이 경사면을 빨리 올라가는 종목이다. 볼더링은 암벽에 있는 3가지 인공 구조물을 각 4분 안에 적은 시도로 통과해야 하는 종목이다. 마지막 리드는 6분 동안 15m 높이 암벽을 최대한 높이 올라가야 한다.

서채현은 스포츠클라이밍 여자부 최연소 출전자다. 가장 취약한 종목인 스피드에서 최하위인 8위에 그쳤다. 볼더링에서 만회를 노렸으나 난이도가 높아 다른 국가 선수들과 함께 난항을 겪었다.

서채현은 주 종목인 리드에서 역전극을 기대했으나 아쉽게 세 걸음 차이로 메달을 놓쳤다.리드는 오를 때마다 터치하는 홀드 개수로 점수가 매겨지며 가장 높은 곳에 설치된 퀵드로에 로프를 걸면 완등하게 된다.

앞서 결선을 진행한 얀야 가른브렛(슬로베니아)은 37+를 기록하며 리드 1위를 차지했다. 38개 이상에 성공하면 리드 1위를 차지해 동메달 확보가 가능했다. 그러나 마지막 순간 미끄러지면서 아쉽게 2위를 기록하며 서채현은 종합순위 8위로 첫 올림픽을 마무리했다.

금메달은 합산 점수 5점을 기록한 가른브렌트에게 돌아갔다. 일본의 노나카 미호와 노구치 아키요가 각각 은메달과 동메달을 차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