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국세청이 세원관리 및 확보를 위해 파워블로거 1300여 명을 상대로 실태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파장이 예상된다.

국세청이 파워블로거를 상대로 실태조사를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1일 인터넷 포털업체 등에 따르면 국세청은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파워블로거 800여 명과 ‘다음’ 소속 500여 명 등 1300여 명의 정보를 해당 포털업체에 요청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포털업체들은 파워블로거에게 지불한 광고비나 활동비 내역도 국세청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된다.

국세청은 사업자등록 없이 전자상거래 활동을 한 블로거들을 분류하는 한편 탈루혐의가 있으면 정밀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파워블로거들이 인터넷상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이를 돈벌이 수단으로 삼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 사업자등록을 한 블로거가 많지 않아 과세 근거자료가 전혀 없다”며 이번 조사를 벌이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포털업체들은 “정보통신망법상 개인정보의 제삼자 제공 금지조항이 있어 국세청의 요구가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검토를 거쳐 관련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세청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련부처, ‘네이버’ 등 포털업체를 통한 파워블로거의 세원관리 방안을 연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