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퍼트‧제임스 머독 父子, 나란히 영국 청문회 출석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영국 일요신문 뉴스오브더월드의 휴대전화 메시지 해킹 사건과 관련해 신문사를 소유한 뉴스코퍼레이션(뉴스코프)의 루퍼트 머독 회장과 뉴스코프의 유럽 내 자회사 뉴스인터내셔널을 맡고 있는 아들 제임스 머독이 나란히 청문회에 출석했다.

19일 오후 2시 30분(현지시각) 영국 하원 문화 미디어 스포츠 위원회의 청문회에 출석한 루퍼트 머독은 “해킹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진 것을 몰랐다”며 “오늘이 내 인생에 있어서 가장 부끄러운 날”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종 소녀 다울러의 휴대전화 해킹 사실을 2주 전에 처음 전해 듣고 엄청난 충격을 받고 섬뜩했다”면서 이번 사건으로 스스로도 충격을 받았음을 강조했다.

머독 회장은 그러나 책임론을 거론하는 의원들의 추궁에는 “뉴스오브더월드는 뉴스코프 전체적으로 보면 1% 정도에 불과한 회사”라면서 “이번 파문에 대해 나는 (직접적인) 책임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제임스 머독은 “해킹 사건은 매우 유감스런 일”이라면서 “회사 간부들이 해킹 사실을 알았다는 증거는 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머독 부자에 이어 뉴스인터내셔널의 레베카 브룩스 전 최고경영자를 불러 여러 의혹을 추궁했다.

의원들은 이들 최고 경영진이 소속 기자들의 휴대전화 메시지 해킹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그리고 관련 사실을 알고 은폐를 기도했는지, 또한 유명인사들에 대한 정보를 얻는 대가로 신문사 측이 경찰들에게 금전을 지급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뉴스오브더월드는 정치인, 연예인 등 유명인사는 물론 실종 소녀와 전사자 유족의 휴대전화까지 무분별하게 해킹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뉴스코프의 위성방송 스카이 인수가 무산되고 뉴스인터내셔널 최고경영자인 브룩스가 사임했으며, 신문사와 유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폴 스티븐슨 런던경찰청장과 존 예이츠 치안감이 물러나는 등 파문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당초 의회 증언을 거부했다가 하원이 소환장을 발부하자 출석을 결정했다.

한편 경찰은 신문사 측의 해킹이 광범위하게 이뤄졌다고 폭로했다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이 신문사의 전직 기자 션 호어(47)에 대해 부검을 실시했다.

경찰은 일단 타살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호어가 알코올 중독과 과대망상 등을 겪어왔다는 주변 인물들의 말에 따라 자살 또는 단순 변사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