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용 경남도의회 의장이 지난달 28일 본지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천지일보 2021.8.1
김하용 경남도의회 의장이 지난달 28일 본지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천지일보 2021.8.1

변화·혁신 도민 희망 의회

주요현안 부울경 메가시티

이건희 미술관 유치 아쉬워
 

지방자치법, 1월 본격 시행

건물 신축 23년 완공 예정

서부경남KTX 민원 반영 必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김경수 전 지사의 도정운영은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 시군과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소통을 했다면 지사의 성과가 더 많이 나타났을 것"이라며 낮은 목소리로 ‘아쉽다’는 말을 반복했다. "김 전 지사가 계획하고 만들어놓은 모든 정책이 있다. 최대한 다음 지사가 선거를 통해 올 때까지 긴밀한 협조체제를 만들어서 도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김하용(72) 경상남도의회 의장이 金 전 지사 도정 운영의 문제점과 현 경남도정 공백을 도의원·집행부와 협력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지방자치제 부활 30주년과 김 의장 취임 1년을 맞아 지난달 28일 경남도의회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다. 지난 1년 도민 삶의 현장을 찾은 김 의장은 “도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도민과 함께하는 공감하는 의회, 도민이 중심이 되는 민생우선의 의회, 도민에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고자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도민 눈높이에 맞춰 실천하는 의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다.

“남부내륙철도, 주민의견 충분히 듣고 진행해야”

그동안 경남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사업은 2019년 1월 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사업으로 전격 발표함으로써 급물살을 탓었다. 그러나 당초 2020년 11월로 예정돼있던 타당조사와 기본계획수립 용역기간이 2021년 5월로 연장되고 2021년 10월까지 한 차례 더 연장됨으로 인해서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자칫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과 우려가 큰 실정이다. 이에 지난 6월에는 거제·진주 등 관련 5개 시군에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기착공을 바라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 의장은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에 대해 “서부경남 KTX는 현재 기본계획 수립 절차를 밟고 있다. 지자체 요구사항 검토와 코로나19로 인한 국토부와 용역사 간 협의가 지연돼 한차례 연장됐으며, 추가로 주민설명회와 공청회 등의 개최 요구가 있어 재연장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민원을 반영하는 과정은 꼭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한다. 민원을 반영하지 않고 바로 가면 더 빨리 진행할 수는 있겠지만, 조금 더 늦더라고 주민 의견을 충분히 듣고 진행하는 것이 더 맞다. 전체 2028년 완공계획에는 큰 차질이 없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상생과 균형발전이 최우선”

현재 경남도의회의 중요한 현안은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이다. 김 의장은 우선 수도권 중심의 1극 체제를 극복하고 균형발전과 지역 상생을 위한 부울경메가시티 추진에 대해 충분히 공감했다. 그는 “다만 가장 중요한 요건은 어느 한 지역이 혜택을 독식하는 것이 아니라 상생과 균형발전이 최우선시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메가시티 추진이 단체장의 치적 쌓기나, 선거용 카드로 전락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경남에는 낙수효과보다 오히려 부산의 빨대효과 우려가 있는 만큼 섣불리 행정통합을 먼저 논하기보다는 작은 이해 관계를 넘어 광역교통망 구축 같은 등 공통의 문제들을 하나하나 순차적으로 접근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무엇보다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울경이 균형발전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범정부차원에서 정책적 지원이 먼저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인사권 독립성 강화 필수”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지방자치법 개정안 적용으로 도의회의 가장 큰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시·도지사에 있었던 의회 공무원에 대한 인사권의 독립과 의원 정책보좌 인력 도입이라 할 수 있다는 김 의장은 “인사권 독립은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의 필수조건으로, 지방의회 본연의 기능 중 하나인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정책보좌 인력 도입은 지방의회의 전문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균형발전은 국가의 책무”

도의회는 ‘이건희 미술관’ 경남 설립 촉구를 위한 대정부 건의안 등을 제출하는 등 지역사회와 힘을 모아 유치를 간절히 염원했지만 지난 7일 정부가 건립할 이른바 ‘이건희 미술관’ 후보지로 서울 용산과 송현동 부지 2곳으로 결정·발표했다. 김 의장은 미술관 유치에 실패한 것에 가장 아쉬움을 드러냈다. "간절한 마음으로 유치전에 뛰어들었던 40여개의 지자체를 희망 고문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며 “만약 삼성그룹과 뿌리 깊은 인연이 있는 진주시·창원시·의령군 등 경남에 유치됐다면 영호남 1500만명의 잠재적 관광수요와 건립예정인 가덕신공항까지 감안한다면 세계적인 명소로 도약할 수 있었다”고 아쉬워했다. 또 “국가균형발전은 국가의 책무”라고도 강조했다.

◆“계획 10월에 밝히겠다”

제11대 후반기 경남도의회 의정 목표는 변화와 혁신으로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다. 김 의장은 수협조합장 12년과 진해시의원, 그리고 통합창원시의원과 의장을 거쳐 지금의 경남도의회 의장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을 정치인으로 살아왔다. 최근 그의 창원시장 출마설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그는 “아무런 계획이 없다. 경남도 발전을 위해 의장으로서 역할을 최선을 다하고 정확한 얘기는 10월에 밝히겠다”고 여운을 남겼다. 이어 “복지와 문화예술, 체육, 농해양수산 등 어느 한 분야도 소외되지 않도록 꼼꼼히 챙겨 나가겠다”며 “도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의회 청사는 1992년 신축됐다. 공간 부족으로 2005년 증축을 했으나, 현재도 청사 공간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올해 연말까지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2022년부터 실시설계와 착공을 추진할 것이며, 2023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