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4월 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2018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북한산 그림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4월 27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2018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북한산 그림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천지일보=이솜 기자] 남북 정부가 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협의 중이라고 28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로이터는 작년 철거한 공동 연락사무소 운영을 재개하고 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 남북이 논의하고 있다며 3명의 우리 측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소식통은 지난 4월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여러 통의 서한을 주고받으며 긴장된 관계를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10여 차례에 걸쳐 진솔한 서신을 주고 받으며 정보당국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소통 채널이 개선됐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2018년 3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평화와 화해를 약속한 이후 악화된 관계 개선의 신호탄”이라며 “이번 사안이 지지율 하락세를 탄 문 대통령 임기 마지막 해의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한 소식통은 “(정상회담) 논의는 진행 중이며 가장 큰 (장애) 요인은 코로나19”라며 “대면 접촉이 가장 좋지만 상황이 나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두 번째 소식통은 “코로나19 때문에 북한이 직접 회담에 나설 수 있느냐에 따라 가상 정상회담은 선택 사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우리가 그렇게(대면 정상회담) 할 수 있고 북한이 그런 능력이 된다면 정상회담은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고 미국과 대화를 재개할 수 있는 기회의 창을 크게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소식통은 북한과 중국 간 무역이 이르면 8월 재개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이에 대해 즉각 답하지 않았다.

이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최종 목표는 비핵화”라며 “합의가 가능한 징검다리를 놓아가겠다. 남북 정상회담도 하나의 징검다리”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