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금자리주택 정책에 반발한 시민들이 여인국 과천시장을 주민소환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18일 ‘정부과천청사 이전 관련 설명회’에 많은 시민들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알맹이 없는’ 과천청사 활용 설명회에 시민들 실망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탁상공론 정책 갖고 와서 통보나 하고 이게 무슨 설명회야.”
“알맹이가 없어.”
“이번에 여인국 시장이랑 안상수 의원 나서서 해결 못 하면 총선에서 한나라 안 찍는다.”

18일 오후 정부 주요 부처 관계자가 직접 참석해 ‘세종시 이전 정부과천청사 설명회’를 이끌었지만 민심은 흉흉했다. 2시간가량 진행된 설명회가 끝이 났지만 과천 시민들은 자리를 쉽게 뜨지 못한 채 “이제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분노를 표출했다.

국무총리실 세종시특별자치시지원단(지원단)은 이날 과천시가 행정도시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청사로 계속 활용하겠다며 세종시로 이전하는 5개 부처 자리에 법무부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방위사업청 등의 입주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과천청사 앞 유휴지(8만 9120㎡)는 국유재산 가치, 지역발전 기여도 등을 고려해 개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김경일 지원단장은 “과천시의 R&D조성 제안은 그린벨트 해제의 어려움과 수도권 과밀억제정책 배치 실행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과천 시민 의견에 기초한 개발방안 연구용역을 2012년에 추진하고 관련 부처와 과천시가 포함된 관계기관 합동 TF를 구성해 세부 사업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김 단장은 내년 말 충북 음성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기술표준원(부지 5만 8781㎡) 부지에 관해서도 현재 일부 국가기관과 민간기관에서 입주를 희망하고 있지만 과천 시민의 여론이 반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협의할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과천 시민 대부분은 정부가 내놓은 안을 탐탁지 않게 여기며 지금까지 뚜렷한 과천 청사진을 내놓지 못한 여인국 과천시장과 안상수 의원에게 책임을 물었다.

시민들은 정부의 국책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인내를 갖고 기다렸지만 아무런 대책이 나오지 않았다며 정신적 공황 상태에 빠져 있다고 한탄해 했다.

특히 최근 여 시장의 주민투표소환까지 거론되며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보금자리주택 대신 당초 원안인 지식정보화타운 사업을 추진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모(54) 씨는 “집이 좁고 낡아도 과천이 좋아서 10년 넘게 산 것”이라며 “단순히 ‘집값’이 떨어져 반대하는 것처럼 지역 이기주의로 몰고 가는 것에 화가 난다”고 심정을 밝혔다.

30년 넘게 과천에 거주했다는 박모(63) 씨는 “우리 얘들 가정은 반쪽이 됐다”며 “과천청사 근무하는 아들은 내려가야 하고 회사 다니는 며느리는 남아 있어야 한다”고 걱정했다.

한편 과천청사 내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지식경제부, 고용경제부 등 5개 부처와 8개 소속기관은 2012년과 2013년으로 나눠 세종시로 이전하게 된다. 현재 과천청사에는 기재부 등 7개 부처 5400여 명의 공무원이 근무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