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쿠바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려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 시위는 지난 주말 쿠바에서 열린 반정부 시위를 지지하며 열렸다. (출처: 뉴시스)
지난 14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쿠바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려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 시위는 지난 주말 쿠바에서 열린 반정부 시위를 지지하며 열렸다. (출처: 뉴시스)

보편적 권리·자유 존중 촉구

한국과 미국 등 21개국은 쿠바 정부의 시위대 대규모 체포를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25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바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미국과 한국 등 21개국 외교장관은 쿠바의 “대규모 체포와 구금 사태를 규탄하며 쿠바 국민들에게 자유로운 정보 유입을 포함한 보편적인 권리와 자유 존중을 쿠바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지난 11일 쿠바에서 수 만명의 시민들이 전국적으로 평화 시위에 참여한 것은 표현과 집회의 보편적 자유, 세계인권선언, 인권에 관한 미국 협약 등에 포함된 권리를 행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쿠바 정부가 쿠바 국민들의 합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와 구금, 체포의 두려움이 없는 자유를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며 “우리는 쿠바 정부가 평화적 시위에 대한 권리를 행사한 혐의로 억류된 사람들을 석방하도록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언론의 자유와 경제, 사회가 번창할 수 있는 인터넷 접속의 완전한 복원을 요구한다. 우리는 쿠바 정부가 쿠바 국민들의 목소리와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촉구한다”고 했다.

성명은 “국제사회는 쿠바 국민과 모든 사람들이 누려야 할 기본적 자유를 위해 일어서는 이들을 지지하는 데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에는 한국과 미국, 오스트리아, 브라질, 콜롬비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과테말라, 그리스, 온두라스, 이스라엘,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코소보, 몬테네그로, 북마케도니아, 폴란드, 우크라니아 등 21개국이 참여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같은 날 ‘미국과 관련국, 쿠바 국민을 위해 함께 선다’는 별도의 성명을 내고 조 바이든 대통령의 말대로 쿠바 국민들이 ‘자유를 위한 분명한 요구’를 했다면서 “미국은 쿠바 국민들의 자유에 대한, 미래를 스스로 결정하기 위한 열망을 계속 지지할 것이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