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용산구 서부이촌동 대림아파트의 측면에는 통합개발을 반대하는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촌동 주민 동의 없이 발표한 일방적 계획”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정상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이 일대 부동산 시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으나 당장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코레일과 드림허브는 지난 13일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약 6조 원이 넘는 사업자의 재무 부담을 줄여 사업 추진속도를 높이고 분양가를 낮추는 것이 이번 방안의 핵심이다.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은 사업비 31조 원에 땅값만 10조 원인 역대 최대 규모의 도시개발 사업으로 사업 초기 관심을 모았지만 개발사가 땅값을 마련하지 못해 한때 좌초될 위기를 겪었다. 이러한 가운데 코레일 사업 정상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방안이 발표된 이후에도 아직은 용산 일대 부동산 시장에서 별다른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용산구 서부 이촌동에 있는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지난 2007년 8월 정부가 서부이촌동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해 특별관리 하면서 부동산 시장 거래는 사라졌다”며 “4년 가까이 거래제한은 물론 서민들의 재산권 행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우편집중국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정비창 등의 시설 이전에 따라 직원들도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인근 상가의 수입이 줄어들어 상권이 위축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전ㆍ월세를 내지 못한 상가들은 휴업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고 우려했다.

인근의 B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이번 방안은 코레일과 드림허브가 이촌동 주민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발표했다”며 “주민에 대한 이주대책 및 보상작업 등의 문제는 뒤로하고 (코레일과 드림허브) 사업 이익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주민 일부 중에는 대출을 받아 집을 샀다가 늘어나는 이자를 갚지 못해 집이 경매로 넘어간 경우도 있다”며 “부동산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