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1.7.26
수원시청.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1.7.26

레이스 투 제로 캠페인 동참

CDP·GCoM에 보고서 제출

[천지일보 수원=류지민 기자] 수원시가 세계 지방정부 기후변화대응 국제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관내 기후행동 정보를 공개하고 성과를 알리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19일 ‘레이스 투 제로(Race To Zero)’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23일에는 탄소정보 공개 프로그램(CDP)와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협약(GCoM)에 2021년 기후행동 보고서를 제출했다.

레이스 투 제로 캠페인은 전 세계 지방정부·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국제 기후행동 약속과 이행 결과를 공유하고, 탄소중립을 위해 협력을 다짐하는 캠페인이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도시는 약속(2040년 이전, 늦어도 2050년까지 탄소제로 달성 약속), 계획(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탄소 감축 목표 설정·발표, 이행(탄소배출제로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 추진), 보고(탄소제로 이행 과정과 성과에 대한 연간 보고서 제출) 등 필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CDP와 GCoM에는 CDP-ICLEI(이클레이) 통합 플랫폼을 활용해 매년 기후행동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다. CDP는 기업과 도시의 기후행동 정보 공개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현재 세계도시 기후행동 리포팅 통로가 CDP로 일원화됐다.

CDP에는 거버넌스·데이터 관리, 기후위험 요소·취약성, 적응, 배출량, 배출량 감축, 기회, 에너지 등에 대한 기후행동 관련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GCoM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세계지방정부 최대 협의체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 세계 지방 정부의 자발적 행동을 장려하고, 장기적 비전을 공유한다.

시는 전 세계 지방정부와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변화 위험, 대응전략 등 기후변화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국제사회 기후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국제적으로 상과를 인증 받을 계획이다.

유원종 수원시 기후대기과장은 “우리 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세계지방정부 협력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우수한 수중으로 평가받는 등 국제사회에서도 선도적으로 기후행동에 나서고 있다”며 “레이스 투 제로 캠페인 동참을 계기로 탄소중립 조기 달성을 위한 정책 기반을 마련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 2018년 8월 GCoM 위원회로부터 글로벌 시장서약 이행 완료 도시로 인증받은 바 있다. 지난해에는 CDP·GCoM에 기후행동 보고를 완료하고 CDP는 리더십 레벨로, GCoM은 국내 도시 중 유일하게 총 6개 부분 이행 배지를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