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3차 희망버스 기획단이 30일 부산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민주노총 등은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주장하며 단식농성에 들어간 반면 부산지역 시민ㆍ사회단체들은 희망버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잇따라 밝혀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와 민주노동당 부산시당은 18일 오전 부산역 광장에서 '희망 단식단'를 꾸렸다.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목표로 하는 희망 단식에는 윤택근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을 비롯한 주요 간부와 산별노조 관계자 등이 참여, 매일 50명씩 단식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들은 "정리해고 철회를 위해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며 "30일 최대 규모로 열릴 예정인 3차 희망버스 행사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반면 부산에서는 민주당 소속 구의원이 희망버스에 반대하는 성명에 참여하는가 하면 시민ㆍ사회단체들이 "희망 버스가 부산에 오면 안된다"는 입장을 잇따라 내놨다.

4선인 최은보 부산 영도구의회 부의장은 최근 한나라당 소속 구의원 6명과 함께 "3차 희망버스가 부산에 오면 저지하겠다"는 내용의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다.

최 부의장은 "구의원으로서 희망버스 때문에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영도를 마냥 바라보고 있을 수만은 없어 희망 버스 반대 성명에 서명했다"며 "구의원은 당론 보단 지역문제에 충실한 게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3차 희망버스가 강행된다면 주민들과 함께 막을 예정"이며 "성명서에 서명하기 전 민주당 중앙당이나 부산시당과 상의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징계를 내린다면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이날 긴급 성명서를 내고 "3차 희망버스의 부산 방문은 재고돼야 하고 정치인들은 개입하면 안된다"며 "부산 경제와 영도 주민에 고통을 주는 행사가 열리면 안된다. 한진중공업 노사가 남은 문제들을 자율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 영도구 절영상공인연합회와 동구 상인회도 성명서를 내고 "부산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주는 희망버스를 단호히 거부한다"고 말했다.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 부산지부는 이날 낸 보도자료에서 "부산 경제와 한진중공업 정상화에 도움이 안되고 부산시민이 원치 않는 희망버스는 부산에 오면 안된다"며 "3자, 특히 정치인들이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허남식 부산시장, 신정택 부산상의 회장, 제종모 부산시의회 의장, 장화익 부산고용노동청장, 어윤태 부산영도구청장 등은 13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3차 희망버스 방문에 반대하는 뜻을 피력했다.

또 부산 영도구의원 7명과 영도구 11개 동 주민자치위원장들은 같은 날 보도자료를 내고 "희망 버스가 강행된다면 15만 영도구민이 뭉쳐 저지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