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청.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7.23
서울특별시청.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7.23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오는 27일 운영을 목표로 부평역 인근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준비중이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부평구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위해 인천시와 부평구의 협조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현재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서울시가 부평역 생활치료센터 관련해 인천시, 부평구에 공동운영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는 과정에서 사전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는 논란에 대해 “서울시 입장에선 협의가 없었던게 아니며 협의를 진행하는 단계였다”고 이같이 밝혔다.

서울시는 “생활치료센터 설립 절차는 시설과 먼저 협의 후 운영할 병원을 섭외하고 이후 자치단체와 협의를 진행한다”고 해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22일에 병원까지 섭외가 됐고 수요일에 부평구에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며 “실무적으로 인천시와 부평구와 협의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설치하기 위해 해당 자치단체와 협조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협조 없이 일방적으로 단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서울시는 다른 시설을 알아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시는 오는 27일 운영을 목표로 서울시·인천시·부평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추진했다. 해당 장소는 6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부평역 인근 호텔이다. 이 호텔은 부평구가 대규모 재해·재난 등으로 주거시설을 상실한 이재민 등의 구호를 위해 지난해부터 임시주거시설로 지정한 곳이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생활치료센터 표준운영 모델(안)’에서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할 경우 사전에 지역 주민들에게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도록 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심 및 주거지역과 떨어져 있는 시설을 확보하는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부평구는 서울시에 생활치료센터 설립 철회를 요구하는 공문을 전달하고 서울시에 설치 반대 입장을 전달하는 등 적극 대응 방침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