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저축은행 국정조사의 증인채택을 위한 17일 여야간 막판 담판이 다시 결렬면서 극심한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국조특위 여야 간사인 한나라당 차명진, 민주당 우제창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절충을 시도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저축은행 불법자금의 한나라당 전당대회 유입설을 둘러싼 민주당의 의혹 제기와 이에 대한 한나라당의 우 의원 고소ㆍ고발 문제가 협상의 발목을 잡았기 때문이다.

우 의원은 회동에서 "협상대표를 고발한 것은 협상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를 겨냥 "`내 이름을 거론해 가만두지 않겠다'고 말한 것은 당 대표에 어울리지도 않을 뿐더러 도둑이 제발 저린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민주당이 자금전달 창구로 지목한 이영수 KMDC회장에 대해 "여당의 힘으로 골프치고 밥먹은 분"이라며 "(한나라당 인사들과) 밥먹는 장면이 수없이 목격됐으며 사진까지 있다. 신형 에쿠스 차량 넘버까지 찍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차 의원은 "민주당은 특정인의 실명을 거론하지 말자는 약속을 위배했을 뿐아니라 한나라당이라는 공당 브랜드 가치를 조준했기 때문에 분노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민주당은 김진표 원내대표, 박지원 전 원내대표 등 한나라당이 증인으로 요청한 자당 현역 의원 7명 전원의 출석 의사를 밝히며 여권 핵심인사들의 증인채택을 촉구했으나, 한나라당은 `물귀신 작전'이라며 증인 맞교환을 거부했다.

차 의원은 "민주당이 거론하고 있는 (여권쪽) 증인은 대부분 `가공증인'으로, 가공 증인을 내세워 맞바꾸자고 하는 것은 물귀신 작전"이라며 "포로 교환식, 엿바꿔먹기식은 배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증인 협상이 또다시 결렬될 경우 18일 전체회의를 열어 그동안 합의된 증인 60여명에 대해 일단 의결한 뒤 나머지 일정을 진행하자는 입장이나 민주당은 증인에 대한 일괄합의를 국조 정상화의 선결 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위 위원장인 정두언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체회의 전망에 대해 "현재로서는 뭐라고 말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나라당 관계자는 "여당 단독으로 의결정족수가 안돼 증인명단 의결 강행은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밝혔다.

민주당 간사인 우 의원은 "이영수 회장과 한나라당 고위관계자의 증인 채택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어떤 경우든 의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