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게시글. (제공: 청와대 국민청원) ⓒ천지일보 2021.7.21
국민청원 게시글. (제공: 청와대 국민청원) ⓒ천지일보 2021.7.21

“재난지원금보다 부작용 보상 지급해달라”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교차접종을 받고 심정지가 와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주장하는 가족이 억울함을 호소하는 국민청원을 올렸다.

2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 후 심정지 상태인 아내를 살려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와 있다. 이 청원글의 동의 수는 4700명을 넘었고 사전 동의 기준인 100명 이상을 충족하면서 관리자가 전체공개 여부를 검토 중이다.

경남 함안군에 살고 있는 50세 남성이라고 소개한 청원인은 자신의 아내가 지난 4월 20일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맞고 7월 6일 화이자 백신 2차 교차 접종을 받은 후 현재 심정지 상태에서 중환자실에서 사경을 헤매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원인은 “아내는 2차 백신 접종 받은 후 7월 8일경부터 구토와 설사, 가슴 조임, 몸살증상 등으로 지역의 병원에서 치료하다가 창원 경상대학교병원에서 심장 수술을 했다”며 “하지만 현재는 심정지 상태에서 기계에 의존해 목숨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7월 11일 병원으로 이송된 이후 현재까지 혼수상태”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내는 올해 48세로 기저 질환도 전혀 없었던 아주 건강하게 일상의 삶을 살아왔기에 더욱 황당하다”며 “지난 6월에 함안보건소에서 양로원 입사를 위해 신체검사를 받은 결과를 보면 건강 상태는 정말 양호했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일을 해야 했기에 조기 백신 접종 대상자로 분류돼 백신을 접종했는데, 잘못하면 이제 다시는 아내를 못 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눈물이 앞을 가린다”고 심정을 밝혔다.

이어 “고3과 중2의 두 아들이 엄마의 빈자리로 인해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볼 때 가슴 아프다”며 “둘째 아이는 학교 마치고 집에 오면 엄마부터 찾는데 그것을 보는 것도 너무 고통스럽다. 갑작스러운 아내의 소식에 주변의 많은 지인들도 큰 충격에 빠졌다”고 했다.

또 청원인은 백신 접종에 대해 “철저한 임상을 거치지 않고 단기간에 생산된 백신을 사용함에 있어 접종률을 높이는데 혈안이 돼 있을 뿐”이라며 “점점 늘어가는 부작용에 대한 대처는 전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1월 대통령의 백신부작용에 대한 전적 지원 발언과 관련해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전적으로 보상하는 기준이 엄격한 잣대로 인과성을 판단해 백신의 부작용 판단을 피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저희 아내를 포함해 현재 백신 접종 후 중증 및 사망 등의 피해를 입은 분들은 코로나19로부터 일상 복귀를 위해 국가에서 권장하는 백신 접종을 했을 뿐”이라며 “그러나 하루아침에 가족을 잃거나 일상으로의 복귀자체가 불가능해진 분들이 많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면 이런 일을 겪지 않았을 것이고, 저희 아내도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면 아내와 엄마의 위치에서 가정을 지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또한 청원인은 “백신과의 인과성 여부에 대해 조사 중이나 비슷한 사례에서 대부분의 중증 및 사망 사례에 인과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내 역시 보건소에서 양로원 입사 전에 받았던 신체검사 자료로는 분명한 답변이 없고 보건당국은 무조건 기다리라는 원론적인 답변만 해 답답할 뿐”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 등 정부 관계자에 대해 “부디 백신 접종 후 부작용 사례에 대해 모니터링 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음을 국민들에게 자세히 알려 달라”며 “접종 후 이상 증세가 발생하는 경우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검사와 적극적인 치료가 이뤄져 저의 아내와 같은 희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전국민 재난지원금보다는 백신 부작용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을 나라에서 책임을 지고 지원한다면 국민들이 마음 놓고 백신 접종에 임하게 되지 않겠냐”면서 “인과성이 없다는 결과 보고에 ‘차라리 코로나에 걸려 보건당국의 치료를 받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세간에 떠도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냐”고 반문했다.

또한 청원인은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백신 부작용에 대한 전적 보상이 이뤄지길 간곡히 요청한다. 일을 하지 못하니 벌지도 못하고, 고가의 병원비까지 걱정해야하는 3중고를 겪고 있다”며 “사람도 잃고 재정적인 손실도 크고 현실에 맞는 것이 하나도 없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 정부에서는 보상과 관련해 무엇을 어떻게 책임지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고, 혹 선지원 후 정산을 하는 방법도 연구해 보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