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1 시흥교육자치 온라인 쟁점포럼’ 개최 ⓒ천지일보 2021.7.20
시흥시 ‘2021 시흥교육자치 온라인 쟁점포럼’ 개최 포스터. (제공: 시흥시청) ⓒ천지일보 2021.7.20

유튜브 생중계, 접수 26일까지

[천지일보 시흥=김정자 기자] 경기 시흥시가 오는 26일 ‘2021 시흥교육자치 온라인 쟁점포럼’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3년의 ‘한국형 지방교육자치 모델 구축’이라는 민관학정(民官學政) 연구모임의 연장선상으로, 이날은 조례안을 발표하고 공개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쟁점포럼은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된다.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블로그 행복교육소식의 접수링크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지난 3월 시작된 ‘정책연구모임’은 그간 수차례 모임을 갖고 (가칭) ‘시흥시 마을교육자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마련했다.

조례안에는 교육도시 시흥으로서 새로운 비전에 부합하는 마을교육자치회, 마을과 학교, 시와 교육청의 협력적 시흥교육자치협력센터, 풀뿌리 교육자치 의결구조를 반영한 시흥교육회의 등이 담겨 있다. 이 조례안으로 대내외 토론하며 상충되는 지점을 줄이고 완결성을 높이고자 한다.

세부 계획은 ▲조례안의 의미를 나누고 정책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의미와 나눔’ ▲교육자치를 향한 도정에서 시흥시 조례안에 대한 ‘전문가제언’ ▲시흥의 교육주체들이 바라보는 ‘현장제언’ ▲과정과 의미에 대하여 ‘쟁점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에서는 이번 쟁점포럼 이후 정리된 내용을 의회에 넘길 예정이며, 올해 의회에서는 민관학 공론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조례안 작업에 들어간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