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신건강 브랜드 마음으로의 캐릭터 ‘마로’(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1.7.20
인천시 정신건강 브랜드 마음으로의 캐릭터 ‘마로’(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1.7.20

정신건강 회복 ‘마인드링크’ 서비스

조기발견 및 치료 연계체계 구축

검사비·입원치료비 등 50만원 내 지원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청년의 정신질환 조기 치료를 위한 지원체계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청소년 및 청년세대의 정신건강 회복을 위해 10개 군‧구 전역에서 ‘마인드링크(mindlink)’ 서비스를 실시한다.

마인드링크 서비스는 정신질환 발병률이 가장 높은 15~34세 청소년 및 청년이 증상 발병 후 조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치료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회복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올해 1월 발표한 보건복지부 ‘온국민 마음건강 종합대책-제2차 정신건강복지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연간 1만1000여명의 중증정신질환자가 증상 악화 후 첫 치료에 들어갔다.

정신질환은 초기 단계에서 증상 구별이 어려울뿐더러 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쳐 중증질환으로 진행되거나 만성화로 이어지고 있어 적절한 초기 치료 관리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는 청년의 정신건강 지원서비스 강화를 위해 정신건강복지센터(12개소) 등에 12억 3000만원을 투입, 18명의 전담인력을 통해 조기발견 및 치료 연계체계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청, 병무청, 대학교, 정신의료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고위험군을 발굴하고, 발굴된 대상자에게 ▲정신건강 심층평가 ▲사례관리 ▲정신건강 특화프로그램(인지치료, 행동활성화치료 등) ▲정신과적 치료비 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정신질환 중 조현, 기분(정동) 장애 등 특정 진단코드로 5년 이내 최초 진단받은 인천시 거주 청(소)년이면 소득 제한 없이 진단‧검사비와 외래 및 입원치료비를 연간 50만원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정신건강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거나 기타 관련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인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정신건강 상담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정혜림 시 건강증진과장은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청(소)년의 치료 시작 시기가 늦어지지 않도록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개선과 함께 정신건강 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