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대한민국은 환호했다. 선진국의 도약대가 될 것으로 믿는 사람도 많았다. 그런데 요즘 새로운 걱정거리가 한국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북한이 이번에도 훼방을 하지 않을까하는 우려다.

북한은 예전에도 남측에 큰 행사가 있을 때마다 도발을 감행해 왔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1년 앞두고는 민항기 폭파 사건을 일으켰고,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에는 서해상에서 무력 도발을 자행하기도 했다. 동계올림픽 개최까지는 앞으로 7년이나 남아 상황이 변할 수 있지만 현재의 정세로만 본다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충분하다. 지난해 천안함 침몰과 연평도 포격 사건을 일으켰던 북한이 또 무엇인들 못할까.

특히 평창동계올림픽은 다른 국제행사와는 달리 북한에 인접한 곳에서 치러진다. 북한이 방해공작을 하기로 마음만 먹는다면 손쉽게 공략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만큼 외국인이 느끼는 불안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런 위협을 전제로 북한은 남한 흔들기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미 그런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 북한의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은 13일 동계올림픽의 남북 공동개최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지면서 “한반도 상황이 정상화되도록 정치 경제 체육계 인사가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일간지 더 타임스는 이 발언을 남한에 대한 ‘은밀한 위협’으로 간주했다. 공동개최를 희망한다는 말에도 남한을 압박하려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남한의 일부 인사는 남북공동 개최를 운운하면서 동계올림픽에 정치색을 덧씌우려 하고 있다.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은 두 국가의 분산 개최는 현행 올림픽 헌장에도 맞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올림픽의 순수한 정신을 왜곡시키는 게 아니다. 평창동계올림픽이 안전하게 열릴 수 있도록 잠재적인 위협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