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부 공식 사과.."日 조롱식 보도 유감"

(베이징=연합뉴스) 대대적인 홍보 속에서 지난달 30일 개통한 베이징∼상하이 고속철(징후 고속철)이 14일 두 차례 사고를 또 일으켰다고 신경보(新京報) 등 중국 매체들이 15일 보도했다.

14일 오전 8시 10분 베이징을 출발해 상하이로 가던 G105편 고속열차가 산둥성 취부(曲阜) 부근에서 갑자기 시속 50∼80㎞로 서행하기 시작하더니 장쑤성 쉬저우(徐州) 부근에서는 수십분간 멈춰섰다.

이 때문에 G105편 열차는 종착역인 상하이 훙차오(虹橋)역에 예정보다 40분 늦게 도착했다.

철도부 측은 기관차의 전선 접촉 불량으로 서행 및 정지 사고가 발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같은날 오후 6시6분 베이징에서 출발해 난징으로 향하던 G201편 고속열차도 고장을 일으켜 멈춰서 고장 차량을 교체한 뒤에야 운행이 재개돼 1시간 연착됐다.

징후고속철은 개통 열흘 만인 지난 10일 전력선 접촉 이상으로 하행선 열차들이 대거 연착되는 첫 사고가 발생한 것을 시작으로 12일과 13일에도 비슷한 사고가 잇따르는 등 4일 동안 모두 5차례의 사고가 났다.

중국 철도부 왕융핑(王勇平) 대변인은 14일 인민일보의 인터넷 사이트인 인민망(人民網)이 주최한 누리꾼과 대화를 통해 최근 잇따른 징후고속철 사고에 대해 사과했다.

왕 대변인은 "철도 부문을 대표해 모두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며 "철도부는 긴급히 고장 분석회의를 개최하는 등 안전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일련의 조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1천318㎞에 이르는 장거리 구간의 고속철을 운영한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징후고속철이 운영 초기 적응기를 겪고 있다면서 양해를 구했다.

왕 대변인은 그러나 일본 산케이 신문이 징후 고속철의 잇따른 고장과 관련해 '해적판 고속철이 금세 고장을 일으켰다'라고 조롱 섞인 어투로 보도했다고 지적하면서 "합리적인 건의나 선의를 가진 비판은 환영하지만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남의 재난을 기뻐하는 식의 보도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