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휴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하계휴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그러나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해외여행은 엄두도 못 낼 상황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발목이 잡혔기 때문이다.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지만, 확진자가 1000명대를 돌파하면서 국내 여행을 떠나기도 쉽지 않다. 그렇다고 무더위 가운데 맞은 여름 휴가를 그냥 보내기에는 아쉽다. 이에 따라 각자 호캉스나 홈캉스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코로나19에 억눌렸던 보복 소비 심리로 해외직구를 통해 명품이나 가전제품을 사는 추세도 늘어나고 있다.

카드 업계는 최근 추세를 고려해 마케팅 전쟁에 나서고 있다. 예년에는 환전 이벤트를 비롯해 해외여행 항공권, 숙소 할인 등을 선보였다면, 올해는 호캉스를 위한 호텔 할인과 명품 쇼핑 등 언택트 소비에 중점을 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는 카드사 입장에서 여름휴가가 일년 중 가장 큰 대목이기 때문이다. 명절과 함께 전 국민적으로 소비성향이 높아지면서 수수료 수익이 급증하기 때문이다.

실례로 여름 이벤트가 최고조에 달한 지난 2019년 연간 카드 승인금액은 856조 6000억원으로 직전년보다 5.7%, 승인건수는 217억 5000만건으로 9.7% 늘었다.

반면 코로나가 확산한 지난해는 승인액이 885조 7000억원으로 3.4% 늘었지만 승인건수가 217억 3000만건으로 0.1% 감소했다. 승인금액 성장률을 따졌을 때 3.4%는 실적 집계 이후 최저치다.

문제는 올해도 이러한 하락세가 드러날 수 있다는 점이다. 올해 1분기 소비심리가 회복되면서 카드사들은 이전보다 나은 실적을 기록했으나, 5월 들어 승인금액 증가율은 전월보다 13%p 떨어졌다.

오는 8월부터 정부가 3분기 카드 사용액을 기준으로 캐시백을 제공하는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지만, 정작 일반 소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배달앱은 해당되지 않아 소비 증가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이전과 같은 여름 휴가 이벤트를 내놓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고 있다. 금융당국이 최근 일회성 마케팅 자제령을 내려 카드사의 과도한 마케팅 지출을 막는 규제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신한카드, 호텔 멤버십부터 마일리지·포인트 적립


신한카드는 호캉스를 준비하는 고객을 위해 멤버십 혜택과 항공사 마일리지 제공, 메리어트 본보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선보인다.

먼저 신한카드 고객은 클럽 메리어트 멤버십을 결제할 때 연회비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멤버십에 가입하면 클럽 메리어트 호텔의 바우처(객실 이용권, 뷔페 이용권 등)를 통해 12개월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숙박·식사를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신한카드가 파크 하얏트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콘래드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 등과도 다양한 제휴를 통해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호캉스를 계획하고 있다면 참고할 사항이다.

이와 함께 ‘메리어트 신한카드’를 이용하면 호텔 우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카드 가입만으로 객실 1단계 업그레이드 및 오후 2시 체크아웃, 웰컴 기프트 제공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상 속 카드 소비액이 전 세계 메리어트 본보이 포인트 적립으로 이어지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해당 포인트는 전 세계 메리어트 호텔과 제휴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제주도에서 호캉스를 즐기고 싶어 하는 고객을 위한 상품도 있다. 신한카드의 ‘혼디모앙 카드’는 제주도 내 가맹점에서 사용한 일시불·할부 등 이용금액의 최대 0.6%를 한도 제한 없이 적립한다.

또 최대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실외골프장 5%, 에이바우트 커피 10%, 제주신화월드 5%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제스코마트, 뉴월드마트(마트로), 농협하나로마트·클럽 등 지역 유통점 이용 시에도 최대 10%를 적립할 수 있다.

메리어트 신한카드 플레이트 (제공: 신한카드)
메리어트 신한카드 플레이트 (제공: 신한카드)

◆삼성카드, 카드 캐시백 노린다면 ‘외식 이벤트 주목’


오는 8월부터 시행되는 카드 캐시백을 노리고 있다면 삼성카드 이벤트를 주목해보는 것이 어떨까. 삼성카드는 여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오는 31일까지 삼성카드 외식 이벤트를 통해 20만원 이상 이용하면, 추첨을 통해 발뮤다 선풍기,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BBQ 치킨 상품권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단 배달 앱을 제외한 업종이 대상이다.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도 이벤트를 진행한다.

GS25에서 7월 매주 토요일과 대한민국 올림픽 축구 경기가 있는 22, 25, 28일에 행사 맥주 8캔 구매 시 10% 캐시백을 제공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행사 와인 구매 시 ‘GS25 나만의 냉장고’ 앱을 통해 GS&POINT와 스탬프를 2회 적립하면 캠핑용 분리형 와인잔 세트를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다.

이마트24에서는 오는 31일까지 여름 행사 상품과 기내식 감성 도시락 행사 상품을 삼성카드로 구매 시 30% 할인을 제공하고, 세븐일레븐에서는 오는 31일까지 삼성카드로 행사 아이스크림 구매 시 20% 할인을 제공한다. 파파존스에서는 다음 달 25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홈페이지 또는 매장에서 행사 상품을 삼성카드로 결제 시 1+1 혜택을 제공한다.

이 뿐만 아니라 삼성카드 앱에서는 오는 31일까지 업종별 이용조건을 충족해 빙고를 완성하면, 추첨을 통해 최대 100만원을 캐시백하는 게임 콘텐츠를 진행한다. 또 매일 하루 1번씩 참여할 수 있는 ‘매일 행운 룰렛’은 1등 당첨 시 100만원 신세계 상품권을 제공하고, 간편결제를 이용한 횟수에 따라 ‘스페셜 룰렛’은 최대 1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제공: 삼성카드)
(제공: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집콕족 위한 ‘홈술·명품·가전’ 프로모션 제공


코로나19로 홈캉스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집콕족을 위한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KB국민카드는 GS25 편의점에서 맥주나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때 캐시백이나 현장 할인을 제공한다.

또 휴가비를 아껴 명품이나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라이프 샵 내 해외직구 페이지를 거쳐 직구 몰을 이용한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10달러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결제금액이 50달러를 넘을 경우, 최대 5달러까지 결제금액의 5%를 추가 할인해준다.

롯데백화점에서 삼성·LG·위니아딤채의 여름 가전을 단일 브랜드로 구매하면 가격별로 롯데상품권을 준다. 단일 브랜드를 100만 원 이상 결제하면 3%의 현장 할인 혜택도 추가로 제공한다.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과 선택 서비스에서 월 최대 4만 5000점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KB국민 이지 쇼핑’ 카드도 출시됐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50만 원 이상이면 ▲온라인쇼핑몰 ▲대형마트 ▲소셜커머스 ▲백화점 등 업종 결제액 10%가 포인트로 쌓인다. 또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편의점 ▲배달 앱 중 선택한 1개 영역에 대해 월 최대 5000점 내에서 결제금액의 5%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KB페이에 등록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하면 월 최대 5000점까지 결제금액의 5%가 포인트로 추가 적립된다. 선택 영역은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고객센터를 통해 매월 1회 변경할 수 있다.

KB국민 이지 쇼핑 티타늄 카드 (제공: KB국민카드)
KB국민 이지 쇼핑 티타늄 카드 (제공: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여행 할인 제공… “시원하게 FLEX하세요”


여름 휴가철, 여행이 가고 싶다면 롯데카드 이벤트를 살펴보는 것이 어떨까. 롯데카드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 호캉스부터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홈캉스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먼저 국내 여행과 호캉스를 계획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항공권, 숙소, 자동차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

7월 매주 수요일 티웨이항공에서 스마일페이로 국내선 항공권 10만원 이상을 결제하면 1만 5000원 즉시 할인을, 진에어에선 18일까지 1만원을 즉시 할인한다. 또 롯데카드는 숙박 예약 플랫폼 아고다와 손잡고 10~20%에 이르는 할인을 제공한다.

또 롯데카드는 오는 31일까지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몰에서 일부 상품 한정으로 최대 3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7월 매주 금·토·일요일 전국 롯데백화점에서 ‘롯데백화점 리빙 by 롤라’와 ‘롯데백화점 Flex카드’로 삼성·LG전자 결제하면 상품권도 증정한다.

제주 여행객을 위한 렌터카와 카페 할인 프로모션도 준비됐다. 31일까지 ‘롯데카드 여행’ 홈페이지에서 제주도 렌터카 이용요금을 결제할 경우 최대 10% 할인 쿠폰과 함께 제주도 내 인기 카페 150곳에서 3시간마다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커피 이용권 ‘제주도 카페패스’ 1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31일까지 야놀자에서 국내 숙소 10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즉시 할인, 자동차 정비 프랜차이즈 오토오아시스에서 엔진오일·에어컨·히터필터 교환 시 최대 3만원 TOUCH 할인, 5만원 이상 결제 시 3000원 추가 TOUCH 할인한다.

롯데백화점 Flex카드 플레이트 (제공: 롯데카드)
롯데백화점 Flex카드 플레이트 (제공: 롯데카드)

◆우리카드, 다양한 이벤트·상품 출시로 ‘취향 저격’


우리카드는 MZ세대의 성향을 반영한 상품 출시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코로나19 이후 증가하는 전 연령층 골퍼들을 겨냥해 골프 특화 혜택을 담은 ‘홀인원’ 카드를 출시했다. 해당 카드는 골프 업종에서 이용금액의 5% 포인트를 적립한다. 국내 지정 골프장 무료 커피 4잔 및 골프연습장 무료 타석권도 이용할 수 있다.

여가를 즐기는 골퍼를 위해 당구장, 볼링장, 헬스클럽 등의 업종에서 5% 포인트,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쿠팡, 위메프, G마켓, 11번가 등의 업종에서 1%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이 카드는 전국 부티크 호텔 레스토랑 브런치(연 1회)와 전세계 공항라운지(월 1회, 연 2회)를 무료로 즐길 수 있고 커피전문점 10% 할인, S-OIL, 현대오일뱅크 주유 시 리터당 60원 할인, 전기차 충전 시 10% 할인 등이 탑재됐다.

우리카드는 MZ세대의 소비성향을 반영한 ‘#오늘하루 체크카드’ 도 출시했다. 이 상품은 MZ세대가 자주 이용하는 ▲무신사 ▲지그재그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마켓컬리 ▲넷플릭스 ▲멜론 ▲스타벅스 사이렌오더과 대중교통과 이동통신, 어학시험, 공연티켓, 간편결제에서 전월 20만원 이상 이용 시 최대 3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오는 18일까지 리셀 플랫폼 솔드아웃을 이용한 우리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한정판 나이키 덩크로우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한정판 나이키 덩크로우 10종 패키지, 5종 패키지, 1종과 솔드아웃 포인트 100만, 50만, 10만, 3만, 5000점을 증정한다.

홀인원 카드 (제공: 우리카드)
홀인원 카드 (제공: 우리카드)

◆하나카드 “해외 직구한다면 할인 받을 수 있어요”


하나카드는 호캉스, 레저 관련 업종에 대해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숙박·항공·여행 플랫폼 트리플에서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2만원 즉시 할인 혜택을, 제주여행 플랫폼 탐나오 제주여행 결제분에 대해 할인해준다.

명품이나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인도 제공한다. 오는 31일까지 온라인 명품 쇼핑 직구 플랫폼인 트렌비에서 하나카드로 10만~30만 원 결제 시 최대 4만 5000원 할인을 제공한다. 해외 유명 백화점 온라인몰에서 결제 시 15% 하나머니 캐시백, 최대 100만 원 무료 직구 보험 서비스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면세점을 이용하지 못해 아쉬워하는 고객을 위한 할인도 제공한다. 뉴욕 고급백화점 버그 도프굿맨과 미국 대표 백화점 메이시스, 니마마커스 등 해외 유명 백화점 온라인몰에서 결제 시 15% 하나머니 캐시백과 최대 100만원 무료 직구 보험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또 해외직구·배송 서비스 전문기업 몰테일과 함께 ‘몰테일 플러스 카드’도 출시했다. 몰테일 플러스 카드는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카드는 ▲해외 가맹점에서 1.7% 청구할인 ▲국내 온라인 가맹점에서 1.7%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0.7% 청구할인 ▲몰테일캐시 2% 적립 ▲묶음배송 3달러 할인 ▲델라웨어 배송료 1달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이번 출시를 기념해 하나카드로 몰테일 직구페이 100달러 이상 충전 시 선착순 500명 대상 30달러 추가 충전, 몰테일 배송비 선착순 500명 대상 10달러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추첨을 통해 1명에게 LG OLED TV 65인치 경품을 추가 제공한다.

하나카드의 몰테일 플러스 카드 (제공: 하나카드)ⓒ천지일보 2021.7.7
하나카드의 몰테일 플러스 카드 (제공: 하나카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