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인천 교회 ‘그루밍 성폭력’ 피해자들이 6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7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인천 교회 ‘그루밍 성폭력’ 피해자들이 6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에서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7

“담임목사 아들 겸 전도사가
영향력, 범행수단으로 사용”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교회 여성 신도들을 상대로 ‘그루밍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30대 목사가 실형을 선고받았다. 그루밍 성폭력은 피해자와 친분을 쌓아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적으로 가해 행위를 하는 것을 뜻한다.

인천지법 형사13부(호성호 부장판사)는 9일 선고 공판에서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위계 등 간음 및 유사성행위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김모(37) 목사에게 징역 7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또 김 목사에게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강의 수강 등을 명령했다.

재판부는 양형 이유에 대해 “피고인은 교회 담임목사의 아들이자 학생들의 사역을 담당하는 전도사”라며 “(그런데) 신도들에 대한 상당한 영향력을 건강한 신앙생활의 책무가 아닌 범행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다”고 판단했다.

이어 “피해자들을 심리적으로 지배해 성적 학대를 하거나, 위력으로 추행하면서 (범행을) 인지하지 못 하게 했다”며 “그러나 피고인은 자발적 동의 행위로 본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피해자들의 정신적 고통이 상당했다”고 설명했다.

김 목사는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인천 모 교회 중·고등부와 청년부 여성 신도 3명을 상대로 그루밍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로 기소됐다.

김 목사는 해당 교회 담임목사의 아들로 청년부를 담당했다.

이 교회 여성 신도들은 2018년 12월 변호인을 선임한 뒤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위계 등 간음 혐의로 김 목사를 경찰에 고소했다. 김 목사의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2018년 11월 피해자들의 첫 폭로가 나온 지 1년 5개월 만이다.

여성 신도들은 경찰 조사에서 “10대 때 김 목사가 ‘좋아한다. 사랑한다’며 신뢰를 쌓은 뒤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 목사는 지난해 2월 변호인을 대동하고 수차례 경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관련 혐의를 부인해왔다.

검찰은 이후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지 9개월 만인 지난해 6월 9일 A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피의자의 주거가 일정하고, 도주 우려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면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검찰은 지난달 9일 열린 결심 공판에서 “피해자들은 너무 어렸기 때문에 (그루밍 성폭력을) 인지하지 못했다”며 김씨에게 징역 7년을 구형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