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우 부산환경교육센터 이사

not caption

20세기가 산업문명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생태문명 전환의 시대다. 근대 이성에 기반한 산업문명의 패러다임이 5세기 희랍의 프로타고라스가 선언한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선언에 입각한 인간중심주의 세계관에 기초했다면 전 지구적 공존에 기반한 생태문명의 패러다임은 기존의 가치 체계인 도구적 합리주의, 과학기술주의에 입각한 인간중심주의적 세계를 극복하고 관계와 상호의존을 기초로 하는 지구중심주의, 생명중심주의적 생활양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우리가 사는 집’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오이코스(oikos)’에서 유래한 ‘생태(eco)’라는 단어는 세계가 어떻게 조직돼 있는지에 대한 사실과 더불어 어떻게, 그리고 왜 자연생태계를 보존하고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치를 모두 담고 있다. 시스템(system)을 일컫는 ‘체계’ 역시 생태 속에 존재하는 생물들이 상호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심지어 생물 간의 관계뿐 아니라 생물과 무생물과의 관계까지 포괄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마디로 ‘생태계’는 모든 생명체와 그를 둘러싼 조건의 관계이며 ‘전체(Gaia)’를 고려하는 개념이다. 여기서 집은 땅을 가리키고, 시스템은 땅이라는 집에 같이 살고 있는 가족들의 삶의 원리 혹은 그 삶의 구조를 뜻한다. 생태계의 논리는 바로 이 가족구조의 뼈대이자 그 뼈대가 작동하는 원리인 셈이다.

생명이 있건 없건 모든 사물은 하나의 시스템 속에서 존재하는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Gaia)는 생물과 생물, 생물과 무생물이 서로 얽혀있는 유기적 시스템이고 모든 생명체 특히 전형적인 생명체라 할 수 있는 유기체 역시 여러 기관들이 상호 작용함으로써 그 생명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살아 있는 체계(시스템)이며 가장 작은 단위인 세포 역시 여러 작은 기관들이 상호 작용하는 작은 생태계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생태는 지구상 모든 존재와 생명이 서로 연결돼 있다는 뜻이며, 문명은 사회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가 함께 변화해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생태문명은 기후변화나 환경파괴, 종 다양성 보존의 문제와 함께 인간이 세계와 관계 맺는 방식, 지구 전체의 생물종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양식을 아우르는 말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생태문명은 ‘생명중심주의’ 또는 ‘지구중심주의’적 생활양식이다.

지구내 모든 생명과 환경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중시하고, 공생과 공존을 우선하며 인류사회 역시 경쟁과 배제에서 벗어나 협력하고 공유함으로써 적절한 물질적 수준과 최고의 정신적 수준을 가진 문명을 만들자는 생태문명 전환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유토피아적인 관념인 것 같지만 인류가 반드시 추구해야할 길이다. 사실 생태문명에 대한 인식의 전환은 이미 2000년 유엔총회에서 발표된 지구헌장에 나타나 있다. 유엔은 “지구는 우리의 집이며 지상 모든 것의 집이다. 지구는 그 자체로 살아 있다. 인간은 훌륭한 삶의 형태와 문화를 가진 지구의 한 부분이다”라고 이미 선언한 바 있다.

이런 의미에서 생태문명은 우리가 추구하는 미래의 적절한 이름으로 보인다. 생태라는 말은 생명이 존재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을 만들기 위해 공동체 안에서 자기 조직하는 유기체의 능력에 초점을 둔다. 문명이란 말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진정으로 겸허한 관계를 맺는데 요구되는 문화적, 제도적 전환의 깊이를 상기시킨다.

세계는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요 시스템이며 시스템의 원리는 상호의존적 관계와 공존에 있다는 생태적 윤리, 과학기술이 생태계 위기의 주범이라는 산업문명에 대한 반성, 인간과 다른 생명체의 가치가 동일하다는 생명중심주의적 사유, 인간보다 생태계가 우선 한다는 생태중심주의적 세계관, 인류가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은 유한하며 인류가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생명과 생태계 보존이 필요하다는 깨달음, 이 모든 자각이 생태문명 전환의 배경이다.

이렇듯 생태계에 대한 인식의 전환에서부터 세계관의 전환, 행동양식의 전환을 이루고 새로운 문명사회의 토대를 구축하는 일이 생태문명으로의 전환이다. 한마디로 개체적 자아(self)를 실현하는 데 그치지 말고, 그러한 자아의 배후에 자연과 함께 하는 더 큰 자아(Self)를 실현해야 한다는 격언이 생태문명 전환의 핵심 슬로건이다. 이제 생태적 원리로 우리 삶을 재구성할 필요성, 생태문명 전환의 시대가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