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지도부와 회동 결과 ‘관심’… 지도부내 찬반양론 갈려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 장관 기용을 놓고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법무장관 인선의 무게중심은 일단 권 수석 쪽으로 기운 듯한 분위기지만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 장관 이동은 선거관리의 중립성 등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야당뿐 아니라 여당 일각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점이 부담이다.

권 수석을 법무장관에 내정했다가 만의 하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 등에 힘입은 정국 반전의 호기를 놓칠 수도 있다.

'중립'을 자처하는 한나라당 쇄신파는 이미 권 수석의 법무 장관 지명 움직임에 반발하고 나섰고, 친박계는 공개적으로 반대하지는 않지만 내부적으로는 부정적 기류도 감지된다.

친박계 한 의원은 "여야가 `회전문 인사'라며 강하게 반대하는데도 구태여 권 수석을 법무장관에 임명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특히 대통령의 참모가 임기 말 법무 장관을 하는 것은 여러가지 오해를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낮 예정된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신임 지도부와의 오찬은 `사정라인 개편'의 윤곽을 가늠해볼 수 있는 풍향계가 될 전망이다.

오찬에 참석하는 선출직 최고위원 5명 가운데 홍준표 대표는 과거 검찰에서 인연이 있었던 권 수석의 장관 기용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비쳤지만 남경필 최고위원은 `반대', 유승민ㆍ원희룡 최고위원은 `우려'의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홍 대표는 12일 기자간담회에서 "법무장관은 독립된 수사권, 감사권을 가진 검찰총장, 감사원장과는 다른 자리로 법무장관은 법무 행정을 하는 것"이라며 "개인적인 문제가 없다면 청와대 수석이 법무장관에 가는 것은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원 최고위원은 "과거 대통령의 사정작업을 참모로서 담당했던 측근이 법무장관에 왔을 때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논란이 참여정부 때도 있었다"면서 "우려를 많이 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의 측근인 김정권 신임 사무총장도 "그런 부분에 대해 당내의 많은 의원들이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권 수석의 법무 장관 기용을 위해 당을 최대한 설득하겠다는 계획이지만 당의 반대가 심할 경우 사정 라인 개편이 다소 미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지역 안배 문제도 인선의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총장에 TK(대구ㆍ경북) 출신이 낙점될 경우에는 같은 지역 출신인 권 수석을 법무 장관에 기용하기 어려워진다는 분석이다.

현재는 대구 출신인 권 수석을 법무 장관에, 수도권 출신인 한상대 서울중앙지검장(서울)을 검찰총장에 내정하는 조합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