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서욱 국방장관은 7일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열고
[서울=뉴시스] 서욱 국방장관은 7일 전반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열고 "우리 군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의지와 노력을 결집하고 있는 중차대한 시기에 장성에 의한 성추행 사건이 발생해 우리 군의 자정 능력을 의심받는 것은 대단히 부끄럽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2021.07.07. (사진=국방일보 제공)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주재

“일벌백계할 것… 누구도 피할 수 없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이 7일 국방부 직할부대 현역 장성이 성추행 혐의로 구속된 사건과 관련해 부끄럽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일벌백계를 약속했다.

서 장관은 이날 국방부청사에서 전반기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를 열고 “우리 군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의지와 노력을 결집하고 있는 중차대한 시기에 장성에 의한 성추행 사건이 발생하여 우리 군의 자정 능력을 의심받는 것은 대단히 부끄럽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일벌백계할 것”이라면서 “그 누구라도 군의 기강을 무너뜨리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벌을 피할 수 없음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일련의 엄중한 상황이 발생한 이래 장병 인권보장, 병영 생활 여건 개선 등에 대한 국민적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전우를 지켜주지 못했던 우리 군의 성폭력 예방 관련 각종 제도와 매뉴얼에 대한 재정비는 물론, 성 인지 감수성 및 양성평등 의식 향상도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 장관은 “지휘관 여러분부터 더 높은 수준의 인권 의식과 성 인지 감수성을 갖추도록 노력해줄 것을 힘주어 강조한다”며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을 바꿔나가야 하는지를 우리 스스로 되돌아보고 병영 저변의 병폐를 발본색원하여 근본적으로 개선해 나가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내년 대통령 선거 국면과 관련한 발언도 나왔는데, 서 장관은 군의 중립성을 강조했다. 그는 “정치권이 내년 대선을 위한 후보자 경선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면서 “정치적 중립을 엄정하게 유지해 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헌법 제5조 2항에는 ‘국군은 국가의 안전보장과 국토방위의 신성한 의무를 수행함을 그 사명으로 하며, 정치적 중립성은 준수된다’라고 명시돼 있다”면서 “그동안 우리 군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가안보의 최후의 보루로서 그 역할을 다해왔다. 우리 군이 정치적 논란의 중심에 서지 않도록 언행에 각별하게 유의하길 당부한다”고 거듭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