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도권 방역 특별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7.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수도권 방역 특별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7.6

전국 확진자 85%가 수도권서 발생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현재 거리두기 단계를 일주일 동안 유지하겠다”며 “2~3일 더 지켜보다 이 상황이 잡히지 않으면 새로운 거리두기의 가장 강력한 단계까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안타깝게도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더 거세졌다. 전국 확진자의 85%가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우선 발등에 떨어진 불을 꺼야 한다”며 “정부는 수도권의 젊은층 보호에 초점을 맞추어 추가적인 방역대책을 시행하고, 현장의 이행력 확보에 역점을 둬 더 강력하게 대응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 20~30대 분께 요청드린다. 여러분은 증상이 없더라도 가까운 선별 검사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으실 것을 요청드린다”면서 “그리고 서울시는 지금 현재 자치구별로 최소 2개 이상의 선별 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선제 검사를 대폭 확대하겠다. 특히 20~30대의 이용 빈도가 높은 곳에서 집중적으로 선제 검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또 “방역 수칙이 강화된다. 수도권 소재 직장은 재택근무를 확대해 주시고 공공기관은 회식 모임 등을 자제해 달라”며 “정부는 오늘부터 약 100개 팀의 정부 합동특별점검단, 그동안 곳곳에서 현장의 충돌 등을 고려해 반드시 중앙부처 공무원과 지자체 공무원, 그리고 경찰이 함께해서 이행력을 확실히 담보할 수 있도록 해서 보내겠다. 불시 점검할 것이고 방역수칙에 대해 확실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다. 만약 여기서 방역수칙 위반이 드러나면 반드시 1차에서 열흘 이상 영업정지 등 중대한 책임이 따르게 된다”며 “그리고 개인이 명백하게 방역 수칙을 위반해 원인을 제공했을 경우 앞으로 구상권 청구든 법으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